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B금융 회장후보 압축…내부 vs 외부 '진검승부'


입력 2014.10.02 22:37 수정 2014.10.03 00:33        이충재 기자

물밑에선 '로비전'도 시작돼…'회장=외부, 행장=내부'유력

과도한 지지활동 후보 평가 불이익 예고

KB금융 내부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KB금융 내부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KB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2일 오후 서울 명동 KB금융 본점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전체 후보군 중에서 1차 후보 8명을 선발했다.

KB금융 내부출신 인사는 김기홍 전 국민은행 수석부행장, 김옥찬 전 국민은행 이사부행장,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부사장, 지동현 전 KB국민카드 부사장,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 등 5명이다.

외부 인사는 양승우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과 이동걸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 하영구 씨티은행장 등 3명이다. 후보자 가운데 비공개 발표된 1명은 하영구 행장이다. 앞서 회추위는 후보자 공개여부를 ‘본인 동의’에 따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회추위가 이철휘 서울신문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해 총 9명을 후보군에 올렸지만, 이 사장이 후보공개 후 “후보에 오른 것은 영광이지만, 후보자리에서 내려오겠다”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이날 회추위가 후보군을 공개하면서 이제 후보자들은 검증의 무대에 오르게 됐다. 9명 후보자의 자질과 행적 등에 대해 언론을 비롯한 여론의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검증의 칼은 그 어느때보다 예리한 날을 세우고 있다. KB금융 주변에서는 “인사청문회 수준의 검증이 이뤄질 것”이란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당초 회추위는 후보자 명단 공개에 ‘본인 동의’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낙하산 인사와 폐쇄적인 회장 선출과정에 대한 비난 여론을 감안해 후보자 1명을 제외한 명단을 모두 공개했다.

이미 KB금융은 이번 회장 선임의 평가항목으로 △CEO로서의 충분한 개인적 품성과 자질 △폭넓은 리더십 역량 △경영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 △KB금융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경영능력 등의 가이드라인을 그어놓은 상황.

KB금융 관계자는 “금융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경험이 풍부한 인사가 유리할 것”이라며 “내외부 인사 여부를 떠나서 금융관련 종사자가 아닌 분은 회장 선임까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차기 회장후보 가운데 KB금융의 혼란을 교통정리할 수 있는 리더십뿐만아니라 중량감 있는 인사가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KB금융이 ‘경영 자질’을 첫 번째 조건으로 내세운 만큼 금융업계 인사가 후한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자 가운데 정치권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인사나 금융관련 업무 경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사는 여론의 거친 저항을 넘어야 한다. 또한 금융당국의 징계 등 ‘전과’가 있는 인사 역시 마찬가지다.

노조 '내부출신 인사 뽑아달라'…일부 인사 '사전유세' 시작해

현재 KB금융 내부에서 가장 경계하는 부분은 ‘외부인사 선임’이다. KB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이 낙사한 인사에 있는 만큼, 이번이 ‘회장=내부 승진’공식을 뿌리내릴 수 있는 기회라는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크다.

다만 일각에서는 상대적으로 경력이 짧은 내부 출신 보다는 풍부한 경험을 쌓은 외부 인사쪽에 무게가 실린다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권 안팎의 의견을 종합하면 ‘회장=외부인사, 행장=내부인사’로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날 ‘9인의 후보’에 외부인사가 3명 포함되면서 국민은행 노조가 본격적으로 투쟁의 전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성낙조 노조위원장은 이날 회추위에 참석해 “KB금융의 조직 안정과 통합을 위해서는 내부 출신 인사가 반드시 회장 후보가 돼야 한다”, “내부출신 회장에 대한 직원들의 열망을 반영해 달라”는 뜻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민은행 노조는 “차기 회장과 은행장은 내부출신 인사가 돼야 한다”는 내용의 직원 1만1287명의 서명을 이사회에 전달했다. 노조는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계열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서명 운동을 벌이고, 청와대와 금융위원회에도 서명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일부 인사들은 이미 로비전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KB수장 자리를 노리는 인사들은 대외활동과 홍보전략을 짜는 등 선출직 선거 못지않은 ‘유세’를 펼칠 채비다.

금융관련 단체나 정치권과 연계된 협회 등에서 특정후보를 지원하는 물밑 움직임도 감지된다. 다만 일각에선 정치권에 줄을 대고, 청와대 핵심 인사와의 친분을 내세우는 등 악순환의 고리가 완전히 끊이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KB금융 이사회는 특정후보가 유력한 인사로 부각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회추위는 지난달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마친 뒤 “과도한 지지활동을 하는 후보에 대해서는 평가 등을 통해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