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반인 유가족 "우리는 단원고대책위 산하 분과 아니다"


입력 2014.09.30 08:49 수정 2014.09.30 08:58        목용재 기자

일반인 유족 무시하는 행태 여러차례 '경고'

정치권도 단원고유가족대책위만 상대 달래기

29일 오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 장종렬 위원장(오른쪽)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고인의 영정과 위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오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 장종렬 위원장(오른쪽)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에서 고인의 영정과 위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참사일반인희생자유가족대책위원회(일반인대책위)가 세월호단원고유가족대책위원회(단원고대책위) 측의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 일반인대책위 측을 무시하는 행태에 문제를 제기하며 안산 세월호 합동 분향소에서 일반인 유가족 31명의 영정을 철수했다.

일반인대책위가 단원고대책위에 '확실한' 선을 긋고 나선 것은 그동안 단원고대책위 측의 정치적 행보와 유언비어에 의한 명예훼손 등에 대한 염증 때문이었다. 특히 단원고대책위와 일반인대책위를 동일시하거나 일반인대책위를 단원고대책위 산하 분과로 보는 주변의 시선에 대해 확실한 ‘노선정리’를 위해서다.

“일반인대책위는 단원고대책위 산하의 분과가 아니다. 우리는 일반인 희생자 유족들의 엄연한 모임이다”라는 것이 일반인대책위 측의 입장이다.

그동안 일반인대책위 측은 ‘기소권과 수사권 사수’에 매몰된 단원고유가족 측과 차별화된 행보를 보이면서 “자중하라”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보내왔다.

국민들과 언론, 정치권이 일반인대책위 측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가운데에서도 세월호 참사를 수습하다 희생된 사람들을 위해 노력을 하면서도 세월호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해왔다.

세월호 참사 수습을 위해 숨진 민간잠수사 2인에 대한 의사자 지정이나 추모관 합동 안치 등의 문제는 일반인대책위 측이 나서서 돕고 있다.

일반인대책위는 지난 6월 민간잠수사 2인을 하루속히 의사자로 지정하라고 탄원서를 낸 바 있으며 일반인희생자 추모관에 민간잠수사 2인까지 함께 안치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성식 부위원장은 2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죄송스럽지만 희생자 유가족들의 의사가 중요하다. 우선 추모관에 같이 모실 것을 제안했다”면서 “저희 때문에 희생당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의사자 지정과 관련 정부에 건의한 바도 있고 추모관 건립에 대해서도 인천시에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부위원장은 “헬기 추락으로 숨진 소방관들에 대해서도 저희 때문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같은 유가족의 입장에서 죄송하다는 말밖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달 28일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의 만남에서는 기소권·수사권을 포함시키지 않은 중립성이 있는 진상조사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기소권·수사권을 고집하는 특별법 때문에 국민들의 피해가 장기화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국민들과 정치권이 관심이 ‘단원고대책위 달래기’에만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피해자인 일반인 유가족들이 소외된 희생자, 일반국민들의 민생을 챙기고 있는 형국이다.

일반인 유가족 "우리는 단원고대책위 산하의 분과가 아니다"

한 부위원장은 이날 개최된 여·야·세월호유가족대책위 3자 회동에 대해서 일반인대책위 측에 아무런 참여 타진을 하지 않은 정치권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한 부위원장은 “우리는 단원고대책위 산하의 분과가 아니다. 엄연한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의 모임”이라면서 “새누리당 쪽은 단 한번 만나봤고 새정치 쪽은 면담을 신청했지만 묵묵부답이다. 또한 일반인대책위가 세월호유가족대책위에서 완전히 분리해 나온 이유는 단원고대책위 측에 물어보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29일 열린 여·야·유가족 3자 회동에 일반인대책위 참여 제안 여부에 대한 물음에 정치권은 한결 같이 모르쇠로 일관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본보에 “중요한 사안인데, 그것에 대해서는 체크하지 못했다”고 해명했고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일반적으로 세월호 유가족이라고 하면 일반인 유가족들이 모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한편 안산에 안치된 희생자 34명의 영정 가운데 재중동포 3인을 제외한 31인의 유가족 영정이 철수돼 인천 분향소로 옮겨졌다. 재중동포 3인의 영정은 “중국의 정서상 제사가 종료돼야 옮길 수 있다”는 유가족들의 의견이 전해져 제외됐다.

장종렬 일반인대책위 위원장은 29일 안산 합동분향소 앞 기자회견에서 “유가족들의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죄송하다”면서 “하지만 (단원고 유가족대책위 측은) 우리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바 있다. 이런 사태의 모든 책임은 단원고 유가족대책위 측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위원장은 “같은 장소에서 숨진 고인들을 두 번 죽이는 행위는 삼가길 바란다”면서 “(단원고 유가족측은)자중해 주시길 거듭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성식 부위원장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일반인 유가족을 만나 특별법 제정 불가 이유를 청와대라고 했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린 유경근 단원고대책위 대변인은 아직 일반인대책위 측에 정식 사과를 구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 부위원장은 “만나지도 않은 사람을 만났다고 하는 유언비어와 명예훼손, 일반인 유가족 모두의 의견을 수렴해 안산 분향소에서 철수한 것에 대해서도 마치 다른 요인 때문에 결정했다는 것으로 비춰지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 부위원장은 “유경근 대변인은 공식적으로 우리에게 사과한 적도 없다”면서 “국회 정론관 앞에서 언론들에 지나가는 식의 사과만 했을뿐, 단원고대책위 측의 공식적인 사과는 없었다. 직접 와서 사과해야 할 문제인데 몰염치한 행태를 보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일반인대책위 측은 다큐 '다이빙벨' 상영을 중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반위대책위 측은 "아직 10명의 실종자가 차가운 바다속에 있는 상황에서 논란이 많았던 다이빙벨 상영을 하는 것은 유가족들의 가슴을 두번 찢는 일"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