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 "민생법안 먼저" 야 "세월호법 먼저" 주말 공방


입력 2014.09.27 15:20 수정 2014.09.27 15:24        스팟뉴스팀

26일 본회의서 법안 상정 없이 10분만에 산회, 새누리당 "의장 사퇴촉구"

26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당들이 불참한 가운데 새누리당 의원들만 참석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6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당들이 불참한 가운데 새누리당 의원들만 참석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가 지난 26일 개의한 본회의에서 아무런 안건 상정도 하지 못한 채 산회한 가운데, 여야가 27일 민생법안 처리 및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주말 공방을 벌였다. 여당이 '민생법안 처리부터 해야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선결돼야 한다'며 팽팽히 맞선 것이다.

새누리당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26일 민생 본회의를 열어서 시급한 민생 경제법안들이 처리될 것이라 기대하셨던 국민들께 집권여당으로서 대단히 죄송스럽다"면서 "야당은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는 것이 특정정당이나 정치인의 선택이나 권리가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의무임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그러면서 "세월호특별법을 볼모로 국회기능 나아가 국가의 기능을 무력화시킨데 대한 반성과 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김정현 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은 "세월호 특별법이야말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그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1호 법안"이라며 "세월호 해법에 대한 새누리당의 전향적 자세변화가 있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지금 새누리당이 해야 할 일은 집권여당답게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정치적 조정능력을 발휘하는 일"이라며 "관계 당사자들이 보다 유연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데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할 명분은 없으며, 지금이 세월호 특별법 처리의 최적기"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화 국회의장은 당초 26일 본회의 개회와 법안 처리를 예고했지만, ‘단독 소집 본회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요구를 받아들여 법안을 상정하지 않고 10분여 만에 본회의를 산회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정 의장에 대한 사퇴촉구 결의안까지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새정치연합은 “단독 본회의 소집이야말로 국회 무시, 국민 무시”라며 반박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