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다음, 지도 API 사이트 개설


입력 2014.09.23 17:55 수정 2014.09.23 18:03        남궁민관 기자

웹 비롯해 안드로이드, iOS 버전 구분해 공개

코드 작성법 비롯해 샘플 메뉴 공개해 쉬운 활용 안내도

다음 지도 API 사이트.ⓒ다음커뮤니케이션 다음 지도 API 사이트.ⓒ다음커뮤니케이션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설명과 예제로 이해를 돕는 다음 지도 API 사이트 'apis.map.daum.net'을 개설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이트는 웹 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지도 정보를 삽입하고 싶지만 복잡한 절차로 어려움을 격는 이들을 위해 마련됐다.

앞서 다음은 기업 또는 개인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음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오픈 API 형태로 무료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수급과 기능 구현, 유지보수까지 번거로운 절차들을 덜어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도 API 사용률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개인은 물론, 학원, 부동산, 여행, 쇼핑 등 거의 모든 업종의 홈페이지에 지도 정보가 활용되기 때문이다.

다음은 지도 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은 만큼 지도 API를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쉬운 접근과 다양한 샘플 제공에 방점을 두고 지도 API 사이트를 기획했다. 실제 개발자의 입장에서 다음 지도 API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지 짚어보고 지도 API가 적용된 웹 페이지와 모바일 앱들을 분석해 활용도 높은 사례를 추려냈다.

다음 지도 API 사이트는 웹은 물론 안드로이드, iOS 버전으로 구분돼 있다. 각각의 페이지에서는 초보 개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 설정부터 API 키를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안내한다.

특히 즉시 적용 가능한 샘플 메뉴도 함께 선보였다. 자주 사용되는 50개 이상의 지도 API 활용 샘플을 제시한다.

단순 지도 정보의 삽입뿐 아니라 지도나 로드뷰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올리기, 지도의 움직임 제어하기, 지도와 로드뷰 연동하기 등 유용한 샘플들이 코드와 함께 보여진다. '직접 해보기' 기능을 이용해 테스트 페이지 상에서 실제 구현되는 모습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은 연내 지도 API에 장소 또는 주소 검색 기능을 강화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다음은 최근 지도 API에 지형도, 자전거 지도, 실시간 교통 지도 등 주제별 지도 기능을 추가하며 편의를 높였다. 다음 지도 API는 다음개발자네트워크에서 API 키를 발급받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현재 국내 6000여개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사용 중이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남궁민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