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유족들 아픔 함께하겠다던 김현의 '값싼 으~리'


입력 2014.09.23 10:51 수정 2014.12.12 15:35        박주희 객원기자

<칼럼>술자리 함께한후 자신때문에 벌어진 일

변호는 못해줄망정 "난 안때렸어요"로 배신...

세월호 유족 대리기사 폭행사건을 보도한 SBS 뉴스 화면 캡처. 김현 새정치연합 의원으로 보이는 화면 속 인물이 "난 안때렸어요"라고 말하고 있다. 세월호 유족 대리기사 폭행사건을 보도한 SBS 뉴스 화면 캡처. 김현 새정치연합 의원으로 보이는 화면 속 인물이 "난 안때렸어요"라고 말하고 있다.

“내가 누군지 알아?”. 이는 전형적인 특권의식의 발로다. 정작 말을 내뱉은 이는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일까, 대리기사에게 “내가 누군지 알아?” 했던 김현 국회의원은 아직까지 사과 한마디 않고, 경찰을 부르려던 주변 시민에게 ‘그 말’로 되받아친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 대부분도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사건 후 들른 병원에서조차 간호사에게 “우리가 누군지 알아?”라며 윽박질렀다고 한다. 세월호 작은 리본이 그렇게 커다란 완장이 될 줄이야.

지난 2일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는 “새누리당이 유가족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듯하다”며 여당과의 세월호 특별법 면담을 30분 만에 끝냈다. 세월호가 정치적 거래 대상이 아니라는 말일터다. 그런 마음으로 두 달 넘게 광화문 농성장을 지켰을 것이다.

하지만 ‘정치에 휘둘리지 않길 바라던’ 일부 유가족 대표들이 야당 국회의원과는 밤늦도록 술을 마셨다. 자신들과 가깝게 지내는 정치인이 대리기사와 실랑이를 벌이자 ‘국회의원께 무례하다’는 이유로 대리기사를 집단 폭행했다. 세월호 성금을 내고 유가족의 아픔을 함께 나누려 조문까지 했던 대리기사는 그들에게 주먹-발길질을 당했다.

‘세월호 진실규명’을 외치던 유가족들이 정작 ‘거짓말’을 해대는 것도 아이러니다. 폭행당했다며 팔에 깁스를 하고 이빨도 여섯 개 빠졌다는 이들은, CCTV 확인 결과 혼자 제 풀에 넘어졌고 폭행 직후 멀쩡한 입술로 담배를 물고 있었다.

세월호 유가족의 ‘특권의식’ 부추긴 새정치연합

지난 다섯 달 동안 유가족대책위의 무리한 요구와 도를 넘은 욕설-막말도, 국민들은 유가족의 답답한 마음 탓이려니 하고 헤아려왔다. 그러나 이번 폭행 사건으로 인내와 이해심이 한계에 다다랐다.

어느새 유가족 대표들은 자신들을 ‘특권시민’으로 인식하고 ‘유가족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협상안을 두 번이나 돌려보내고 사법체계를 흔드는 억지주장을 부려왔다. 이번 폭행 사건도 그런 그릇된 의식 때문으로 보인다.

이처럼 일부 유가족들이 순수성을 잃고 특권층처럼 행세하는 것은 ‘정치권의 유가족 떠받들기’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을 난처하게 만들려는 정치적 전략으로 자신들만 유가족들의 비호세력인양 굴었다.

그들 계획대로 유가족대책위는 정부-여당에 등은 돌렸다. 대신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 협상 내내 유가족들에게 쩔쩔맸고 국회마비를 초래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정치적 우군으로 만들려다가 되레 정치적 구속을 당한 셈이다.

또한 정치인들이 세월호 농성장을 불이 나게 들락거리는 것도 ‘정치권 위의 유가족’이라는 오해를 심어줬다. 김영오 씨 단식을 말리겠다던 문재인 의원은 그 옆에서 슬그머니 동조단식을 벌였고, 새정치연합 의원들도 자발적인 릴레이 동조단식을 선언했다. 이들은 단식에 임하며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를 외쳤지만 김영오씨 단식 중단 이후 단식을 이어간 이는 없었다.

야당의 동조단식과 부추김이 유가족들을 오도하고, 결국 보여주기식 ‘정치 쇼’로 마감한 것이다. 사실상 ‘유가족의 특권의식화’ ‘세월호에 정치색 입히기’는 새정치연합에게 그 원죄를 물어야 한다.

김현 의원의 길어지는 침묵

사건현장에서 폭행의 발단은 김현 의원과 대리기사의 실랑이였다. ‘국회의원 김현’을 못 알아본 것이 그의 비위를 거슬렀다. 그래서 그는 바로 눈앞에서 벌어지는 집단폭행을 말리지도 않았다. 경찰이 출동하고 사태가 커지자 자신은 싸우지 않았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김현 의원은 세월호 유가족대표들이 폭행사건으로 여론의 뭇매를 받을 때도, 그들이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조사를 받을 때까지도 일언반구 없다. 자신이 싸움의 단초를 제공했음에도 비난 여론이 가해자인 유가족들에게 쏠리자 안도하며 몸을 숨기고 있다.

‘유가족의 요구’라며 세월호 유가족들을 앞세워 정치적 이득을 취할 땐 언제고, 정치적으로 불리하니까 꽁무니를 빼고 있다. 이런 국회의원이 과연 국민의 대표라고 자임할 수 있는가. 술자리까지 함께 하며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 온 유가족 대표들에 대한 배신 아닌가.

또한 그가 속한 새정치연합은 지난해 ‘을’을 위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자 ‘을지로위원회’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새정치연합은 우리사회 대표적 ‘을’인 대리기사에 대한 폭행사건을, 그리고 ‘을’에 대한 김 의원의 ‘갑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답해야 한다.

세월호가 만든 ‘특권의식’이 법과 원칙을 훼손

세월호 유가족과 정치권의 특권의식은 법과 원칙의 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더욱 위험하다. 추모행사가 불법집회로 변질돼도, 광화문 광장이 불법천막촌으로 바뀌어도, 진상조사위에 기소-수사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도 새정치연합 의원 중 이를 저지하는 사람이 없다.

일부 정치인들은 그 불법 천막에서 동조단식을 벌이고 청와대 코앞에다 천막을 쳤다. 광화문 광장의 천막을 서울시 ‘규정에 따라 처리’하려던 공무원은 되레 징계성 대기발령을 받았다. 정치목적의 행사가 금지된 광화문 광장은 ‘특별한 사람들’에겐 허용됐다.

영등포경찰서는 이번 폭행사건의 피해자들만 밤샘조사하고 가해자인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을 병원까지 안내해주며 돌려보냈다. 여론이 들끓자 마지못해 그들을 소환하고 형사 입건했다. 세월호 유가족의 특권이 ‘법 위’에 있는 모양이다.

세월호 유가족의 대리기사 폭행 사건은 세월호 이후의 ‘더 일그러진 대한민국’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특별한 대우’를 ‘특권’으로 인식한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의 오만감이 사태를 키웠고, 정치권의 ‘치외법권 의식’이 불법과 무원칙이 확산되는 상황을 불렀다.

이번 폭행사건에 대해 김영오씨는 “저들이 준비해놓은 함정일 수도 있다”며 음모론을 피운다. ‘폭행사건의 진실’을 믿지 않으려는 사람이 ‘세월호 진실규명’을 외쳐도 될까. 경찰은 이런 음모론을 깨부수기 위해서도 폭행사건에 대한 엄정하고 예외 없는 수사를 해야 한다.

김현 의원은 당당하게 출석해 경찰조사에 임하고 대리기사에게 정식으로 사과하라. 적어도 세월호 유가족들에 대한 의리와 국회의원으로서 양심이 있다면...

글/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실장

박주희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주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