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전자, 삼성 에어컨 기술 유출혐의 수사…양사 감정 격화?


입력 2014.09.22 11:13 수정 2014.09.23 16:42        데일리안=이강미 기자

LG전자 "회사에 암심을 품고 제보 …경찰조사받았으나 검찰송치 안해"

LG전자가 삼성전자의 에어컨 국책과제 사업계획서를 빼돌렸다는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 LG전자의 '세탁기 파손'혐의로 양사간 갈등이 증폭된 상황에서 이번 사건으로 양사간 감정싸움은 한층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009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평가원)이 공모한 에너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연구과제에서 삼성전자의 사업계획서를 빼돌린 혐의(부정경쟁방지법 위반)로 LG전자의 전 임원 허모씨 등 2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번 의혹은 지난해 업무상 배임 등으로 수감 중인 LG전자 시스템에어컨 사업부 윤모씨의 폭로로 제기됐다. 그는 당시 삼성전자 에어컨 부문의 사업계획서를 빼돌렸으며, 이 과정에 직속 임원이었던 허모씨가 가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대해 LG전자측은 "윤모씨가 회사에 앙심을 품고 경찰에 제보한 것"이라면서 "이미 경찰이 LG전자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으나 아무도 검찰에 송치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윤모씨는 이미 산업기밀 유출 및 업무상 배임, 공갈미수 등으로 복역 중인 인물로 회사에 대한 감정이 안 좋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앞서 혐의가 의심되는 직원들이 경찰 조사를 받았으나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고 경쟁사도 특별히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이쪽 분야에서는 국내 업체들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기획과제가 많고, 과거에도 여러 번 공동 작업을 진행해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어 구태여 경쟁사 자료를 조직적으로 빼낼 필요가 없다"며 "또 경쟁사에서도 해당 자료를 기밀로 볼 내용이 아닌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삼성전자의 세탁기를 고의로 파손시킨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술유출 의혹까지 불거져 양사간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탁기 파손' 논란은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전시회 'IFA' 기간 중 발생했다.

삼성전자는 LG전자 임직원들이 지난 3일 자툰 유로파센터 매장에서 삼성 크리스탈 블루세탁기를 파손시키다가 적발된 이후 다른 매장의 제품을 점검하던 중 자툰 슈티글리츠 매장의 세탁기 3대가 동일한 형태로 손괴돼 있는 사실을 발견, 이를 현지 경찰에 신고했다.

특히 슈티글리츠 매장의 CCTV를 확인한 결과, 양복 차림의 동양인 남자 여러 명이 제품을 살펴보다가 그 중 한 명이 세탁기를 파손시키고 현장을 떠나는 장면을 확인했고, 제품을 파손시킨 사람은 '세탁기 박사'로 통하는 조성진 LG전자 HA(홈 어플라이언스)사업본부 사장이라는 것이 삼성전자의 주장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지난 14일 조성진 사장 등을 업무방해, 명예훼손, 재물손괴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수사의뢰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과거에도 수 차례 냉장고, 에어컨 등 백색가전 시장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특허를 놓고 법적 다툼을 벌인 바 있다.

이강미 기자 (kmlee50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강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