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수사·기소권 재검토" 문희상, 세월호법 협상 힘 받나


입력 2014.09.19 17:39 수정 2014.09.19 18:01        이슬기 기자

"유족 '동의'아닌 '양해'얻는 선" 타협 가능성 시사 한 듯

"당 없이 계파 무슨 존재의미" 작심발언, 강경파 협조 변수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된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문희상 의원이 19일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유가족의 ‘양해’를 얻는 안이 나와야한다”고 천명한 가운데, 당내 강경파와 유가족의 반대로 교착 상태에 빠졌던 세월호특별법 협상 테이블의 재개 가능성에 힘이 실리는 모습이다.

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국회의원·광역단체장·시도당위원장 협의회 합동회의에서 “현재 국회의 가장 급선무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이며, 그 해답은 진상규명이다. 세월호 참사의 해결 없이는 단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는 것이 명백한 현실”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문 의원은 특히 “이번 비대위는 원내대표와 함께 유족과 국민적 동의를 모두 얻을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회의 직후 ‘기소권·수사권 부여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아까 이미 다 얘기하지 않았느냐”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문 의원은 이날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세월호특별법 정국을 풀 복안을 갖고 있다”면서 “세월호특별법의 해법은 유족의 ‘동의’가 아닌 ‘양해’를 얻는 선이 아니면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당초 세월호 유가족이 요구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안을 무조건 밀어붙이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국민적 동의’에 방점을 찍은 것 역시,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를 우려하는 여론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의미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안을 두 차례 내놨듯, 여야와 유가족이 한발씩 양보하는 타협안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새정치연합은 특별법 문제를 둘러싸고 두 번의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무산시키는 등 당내 계파 갈등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 같은 당 의원을 ‘빨대’로 비하하는 등의 막말은 물론, 자신들이 직접 추대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및 원내대표에게 “자진 사퇴”하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세월호 심판론’에도 불구하고 7.30 재·보궐 참패와 함께 합당 후 최악의 지지율을 찍는 수모까지 겪었다. 문 의원이 이번 비대위의 ‘가장 급선무’라고 밝힌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당내 계파 갈등 해결이 선행돼야 하는 이유다.

상황이 이런 만큼, 문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관련 발언보다 앞서 계파 갈등 문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그는 “민주정당에서 계파는 있을 수 있다”면서도 “문제는 다른 계파를 무시·배제하고 독선으로 치달으며 당권 잡기에만 골몰하고, 당권을 잡은 후에는 모든 당무를 독점·전횡하는 계파주의 계파패권주의, 계파이기주의”라고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당 없이 계파가 무슨 존재의미가 있느냐”라며 “지금처럼 침몰하는 배 위에서 싸워서 이겨 당권을 잡고 당대표가 되거나 대통령이 된들 아무 소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내부 수습뿐 아니라 오랜 시간 등 돌린 새누리당과도 협상의 물꼬를 터야 하지만, 문 의원이 이날 먼저 나서 “당장 오늘이라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직접 만날 의사가 있다”고 문을 연 터다. 절차와 관련해서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김 대표 방으로 가면 그만”이라며 9월 넷째 주 초 김 대표와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국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에 대해 “풀 수 없다는 말을 할 수 있겠느냐. 어떤 경우라도 기대를 하고 전력투구한다 해도 해결 될까 말까인데”라며 “김무성 대표로부터 먼저 연락이 왔다. 당연히 직접 만날 생각이 있다”고 확언했다. 세월호특별법 문제로 멈춘 정국을 진척시키기 위해 김 대표를 직접 만나 틈새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다만, 문 의원과 함께 박 원내대표도 세월호특별법 협상 권한을 갖는 만큼, ‘원내대표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강경파의 협조 정도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 ‘범친노’로 분류되는 옅은 계파색도 양면성을 지닌다. 문 의원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 노무현 정부때는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으며 국회 부의장도 역임해 동교동계는 물론 친노계 모두에서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대위원장 추대 당시에도 ‘계파색이 옅어 당 전체를 아우를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을 기반으로 내정됐다.

이 같은 점이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문 의원의 행보에 힘을 실을 수 있는 동시에 강하게 칼을 휘두를 수는 없어 ‘조율’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 의원의 성향 자체가 ‘물’로 분류되는 만큼, 강력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김무성 대표와 동등한 입장에서 ‘말 통하는 상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문 의원은 이번 비대위이 제1과제로 ‘전당대회 준비’를 꼽고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비대위원과 지역위원회, 중앙위원회와 당무위원회 등을 재건할 것”이라며 “이 작업의 핵심은 공정성 확보다. 내 별명인 포청천처럼 할 수 있도록 공정한 전당대회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17일 세월호 유가족들과 술을 마신 후 ‘대리운전기사 및 행인 폭행 사건’에 연루된 김현 의원을 비롯해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