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흘 만에 나타난 박영선 "탈당 논란 송구" 원내대표는?


입력 2014.09.17 16:00 수정 2014.09.17 16:13        김지영 기자

17일 오후 기자회견 열어 "내게 주어진 책임감만 짊어지고 가겠다"

비대위원장 외부영입 시도로 당내에서 사퇴압박과 거센 반발에 부딪혀 '탈당'의도 까지 비쳤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자신의 거취 파동과 관련해 탈당의사를 철회하고 당무복귀를 밝힌뒤 “중차대한 시기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당원과 선후배 동료의원, 국민께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기자회견을 마친뒤 머리를 숙이며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대위원장 외부영입 시도로 당내에서 사퇴압박과 거센 반발에 부딪혀 '탈당'의도 까지 비쳤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자신의 거취 파동과 관련해 탈당의사를 철회하고 당무복귀를 밝힌뒤 “중차대한 시기에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당원과 선후배 동료의원, 국민께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기자회견을 마친뒤 머리를 숙이며 인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대위원장 외부영입 시도로 당내에서 사퇴압박과 거센 반발에 부딪혀 '탈당'의도 까지 비쳤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자신의 거취 파동과 관련해 탈당의사를 철회하고 당무복귀를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대위원장 외부영입 시도로 당내에서 사퇴압박과 거센 반발에 부딪혀 '탈당'의도 까지 비쳤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대표실에서 자신의 거취 파동과 관련해 탈당의사를 철회하고 당무복귀를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13일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비공개 회담을 끝으로 칩거에 들어갔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나흘 만인 17일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부터는 내게 주어진 책임감만을 짊어지고 가겠다. 아울러 중차대한 시기에 많은 심려를 끼쳐서 당원과 선후배 동료 의원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탈당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박 위원장은 탈당을 고려했던 배경에 대해 세월호 특별법 합의 불발과 비상대책위원장 인선 실패에 따른 좌절감을 견디기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박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 문제는 이제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 그러나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마지막 혼신의 힘을 쏟겠다”며 “비대위 구성 문제는 전·현직 당대표와 원내대표, 그리고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어서 여기서 논의된 결과를 가지고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고 밝혔다.

다만 박 위원장은 당내 강경파 의원들이 촉구하고 있는 원내대표직 사퇴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앞서 유승희 의원들 비롯한 당내 의원 등 19명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갖고,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분리 선출하되, 박 위원장이 조속히 원내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원내지도부가 전날 박 위원장의 거취와 관련해 당내 의원들을 상대로 실시한 전수조사에서는 의견을 개진한 100여 명의 의원 중 85명 정도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이 위원장이 원내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위원장이 이날 특별법 협상에 혼신의 힘들 쏟겠다고 발언하고, 원내대표직 사퇴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도 이 같은 당내 여론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한편,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오는 18일 오후 전·현직 당대표 및 원내대표와 상임고문단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여기에서 추천되는 후임 비대위원장 후보는 박 위원장의 최종 임명을 거쳐 차기 전국대의원대회 전까지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비대위원장 선출 기구가 의총이 아닌 데 대해 조정식 사무총장은 “원내대표는 당연히 의총에서 선출하지만 당대표는 의원뿐 아니라 원외 인사 등도 모아져야 한다”며 “정치적 상징과 대표성을 어디에 둘 것인지 고민했다. (그 결과) 당대표와 원내대표, 상임고문단이 가장 적절한 단위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어 “당을 빨리 안정시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게 비대위원장을 뽑는 거라 빨리 될 수 있게 의견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