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퇴" 장군 부르고 "탈당" 멍군 받은 새정련, 외통수?


입력 2014.09.15 15:46 수정 2014.09.15 17:47        김지영 기자

비대위원장은 기본, 원내대표 사퇴 요구도…박영선 '탈당' 배수진

박영선 사퇴시 새정치련 선출 당직자 '0'명, 지도부 공백 불가피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에 대한 비상대책위원장 영입 시도로 촉발된 새정치민주연합 내 갈등이 박영선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의 퇴진 논란을 넘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들은 계파를 불문하고 지난 12일부터 모임별 회동을 갖고 이 교수 영입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과정에서 대다수의 의원들은 이 교수에게 당 비대위원장을 맡길 수 없다는 쪽으로 뜻을 모았고, 이는 곧 박 위원장에 대한 원내대표직, 비대위원장직 사퇴 요구로 이어졌다.

일부 자리에는 초·재선 의원 모임인 ‘더 좋은 미래’, 지난달 장외투쟁 반대 연판장을 돌렸던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고 김근태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계보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친노(친노무현)계’, ‘정세균계’ 등 서로 다른 계파에 소속된 의원들이 고루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를 비롯한 모든 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등 강경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자 당 중진 의원들이 나서서 진화에 나섰지만, 당내 상황은 오히려 더 악화하는 양상이다. 결국 박 위원장은 원내대표직은 비롯한 당직 사퇴와 더불어 ‘탈당’ 가능성까지 시사하고 칩거에 들어갔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과 전 비대위원장인 문희상 의원, 새천년민주당 대표를 지낸 추미애 의원 등 당내 최고 중진에 속하는 의원들도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당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했으나, 이른 시일 내에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것 외에 뾰족한 답을 찾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지금 당의 상황은 더 나빠질 수도 없는 최악의 상황”이라며 “그렇다고 답이 있는 것도 아니다. 박 위원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쪽도 일단 사퇴하란 거지 다음이 없다”고 말했다.

정기국회는 어쩌라고…대안 없는 강경대응

가장 큰 문제는 박 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에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당장 정기국회가 시작된 상황에서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입장에서는 협상 파트너가 사라지게 된다. 세월호 특별법을 비롯해 여야 원내대표간 협상이 진행 중인 법안들은 장기 표류가 불가피하다.

국민공감혁신위원장 자리 뿐 아니라 원내대표 자리까지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박영선 위원장이 '탈당'이라는 초강수를 품고 칩거에 들어갔다. 새정치연합 측은 사퇴 요구는 했어도 뚜렷한 대안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국민공감혁신위원장 자리 뿐 아니라 원내대표 자리까지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박영선 위원장이 '탈당'이라는 초강수를 품고 칩거에 들어갔다. 새정치연합 측은 사퇴 요구는 했어도 뚜렷한 대안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특히 새정치연합에서 선출직 당직자는 박 위원장뿐이다. 통상 당대표나 원내대표가 부재 시에는 서로 보완재 역할을 하거나 다른 선출직 당직자가 권한을 대행하지만, 임명직 당직자만 남아있는 현 상황에서는 박 위원장을 대체할 인물이 없다. 결국 1개월 가까이 소요되는 원내대표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

이와 관련, 진성준 새정치연합 의원은 15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박 위원장이) 사퇴하게 되면 당헌이 정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서 원내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그 원내대표가 당헌에 따라서 당대표 권한을 대행하도록 돼있는데, 별도의 비대위를 구성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그냥 겸임하는 것이 나은가 하는 문제는 또 별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다”고 덧붙였다. 결국 모든 것을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3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박 위원장의 결단을 요구하면서도 대안에 대해서는 마땅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이 의원은 “무슨 몇몇 인물들이 하기 싫다고 해서 130명의 공당, 제1야당이 따를 인물이 없다는 건 있을 수 없는 것”이라며 곧 새로운 리더십이 창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원내대표 선거에는 통상 3~4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후임을 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박 위원장이 모든 당직에서 물러난다면 당 지도부는 1개월 동안 공백 상태가 지속된다. 중진들이 지도부를 대신한다고 해도, 이들이 당내 의원들과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박 위원장이 언급한 탈당이 허언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당내 관계자는 “자존감과 자존심은 다르다. 박 대표는 자존심이 더 이상 다칠 게 없을 정도로 상처를 받았다”며 “그동안 측근의 입을 빌리다가 본인이 직접 입장을 밝혔다는 것은 이제 갈 데까지 갔다는 것이다. 탈당을 언급했다는 건 그 자체가 마지막 수순을 밟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박 위원장이 탈당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그냥 죽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지가 담겨있는 것”이라며 “예를 들자면 자신이 당 개혁을 위해 어떤 노력했다든가, 어떤 점을 바꾸려 했다든가 하는 메시지를 남기고 싶을 것이다. 독배를 마실 거라면 흔적이라도 남기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문재인 책임론도…윤호중 “처음부터 당내 반발 우려 표명”

다른 측면에서는 박 위원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는 이들의 표적이 궁극적으로 문재인 의원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초 이 교수에 대한 영입에 찬성했다가 반발 여론이 확산되니 측근의 입을 빌려 전혀 다른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 당내 의원들의 분노와 실망감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라는 소리다.

실제 문 의원은 트위터 등 개인채널을 통해서는 이 교수 영입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지만, 문 의원의 측근을 자처한 일부 인사들은 복수 언론과 인터뷰에서 문 의원이 이 교수를 비대위원이나 비대위 부위원장으로 영입할 생각이 있었지만 위원장으로서는 처음부터 반대했다는 등의 주장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문 의원이 형식적으로만 친노계의 수장일 뿐 계파의 지도자로서는 전혀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친노계 의원들에게 휘둘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이 교수 영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깊숙이 개입했다는 점 때문에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문 의원의 최측근인 윤호중 의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의원은 이 교수가)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을 때 당내 동의를 얻는 과정에 무리가 있을 거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그걸 사전 동의로 볼 수는 없다”며 “다만 이 교수가 당에 도움이 될 분이라는 생각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어 “(문 의원은) 그 부분을 충실하게 의견을 모으는 절차가 필요할 것이라는 입장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이야기했고. 그래서 당내 의견을 충분히 들어본 결과 위원장으로는 수용이 쉽지 않겠다는 판단을 최종적으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