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상돈 후폭풍 "박영선 깨끗이 물러나라"


입력 2014.09.12 16:26 수정 2014.09.12 16:39        김지영 기자

당내 반발여론 확산에 당내·단독 비대위원장 인선 요구도

조경태 "박영선, 깨끗하게 물러나고 인선 부분은 다시 중론을 모아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영입을 추진한 데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지난 11일 당내 강경파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이 교수에 대한 영입을 반대하고 나선 데 이어 현직 의원 54명은 “이 교수 영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판장에 서명했다. 문재인 의원과 박지원 의원, 정동영 상임고문 등 각 계보의 좌장급 인물들도 잇달아 비대위원장 인선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여기에 박 위원장의 이 교수 영입을 둘러싼 반발은 시간이 흐를수록 확산되고 있다. 11일 개인 성명을 통해 이 교수에 대한 영입 철회를 촉구했던 정청래 의원은 12일 국회 정론관을 찾아 “연판장에 서명한 사람은 54명밖에 없지만 실제로 이상돈 교수 영입에 반대하는 의원은 100명도 넘는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논란이 비대위원장으로 누구를 임명하느냐를 넘어 박 위원장에 대한 비대위원장직 사퇴 요구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조경태 의원과 안민석 의원 등 지난달 26일 당 지도부의 장외투쟁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던 의원들은 이날 오찬회동을 갖고 비대위 구성을 비롯한 당내 현안들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의원은 식사를 마치고 국회로 복귀하던 중 기자와 만나 “계속 혼란스러울 것 같다”고 전망했다.

조 의원은 “박 위원장에게 전권을 맡긴 것은 의견을 수렴하라는 의미이지, 아무 때나 휘두르라는 뜻은 아니지 않느냐. 당대표면 자기 마음대로 모든 걸 결정해도 되는 것이냐”면서 “아무리 사람이 없어도 직전에 타당 비대위원을 한 분을 비대위원장으로 앉히는 건 당으로서 자존심 문제 아니냐”고 지적했다.

특히 조 의원은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직에서) 깨끗하게 물러나고 인선 부분은 다시 중론을 모아야 한다”면서 “(차기 비대위 구성이나 전당대회 문제는) 이제 우리가 중지(衆志)를 모으면 된다. 안 그럴 것 같으면 당을 해산시켜야지, 지금 우리 당이 이래갖고 되겠느냐. 헤쳐모여를 다시 하든가”라고 비판했다.

이 모임 외에도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이날 오전부터 점심까지 그룹별로 식사를 겸한 회동을 갖고 비대위원장 인선 사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현재 당내에서는 이 교수에 대한 영입을 반대하는 여론이 압도적이다.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 당선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486계 의원들까지 등을 돌릴 경우, 당내에서 박 위원장을 지지하는 세력은 사실상 당 지도부만 남게 된다. 당권은 물론, 원내대표로서 입지까지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일부 의원들은 이 교수 영입건과 별개로 공동비대위원장 체제로 전환하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조 의원 역시 “(진보와 보수의 균형을 맞춰 외연을 확대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그렇게 하면 진보, 보수, 중도 세 명으로 하거나 극좌, 극우, 진보, 보주, 중도 다섯 명을 해야 하지 않느냐. 균형을 맞춘다는 건 이쪽저쪽을 적당하게 야합해서 (본인의 세력을) 가져가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당 일각에서는 새 비대위원장으로 내부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중진의원은 “정당을 좀 아는 사람이 해도 이 비상시국에 당을 이끌어나갈까 말까 고민을 하는데, (외부 인사들은) 아무것도 모르지 않느냐”며 “이 분들이 맡는다고 해도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조직책을 선정하고, 전당대회도 준비하고. 당 개혁안도 내놔야 하는데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현재까지 이 교수와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비대위와 관련해선 아직까지 입장의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j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