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세훈 판결놓고 김동진 부장판사 "법치주의 죽어" 논란


입력 2014.09.12 16:25 수정 2014.09.12 16:28        스팟뉴스팀

네티즌들 "다른 판사 흠집내고 자기생각과 틀리면 다 부정" 비판 봇물

12일 법원 내부 게시판에 '법치주의는 죽었다'는 제목의 글을 작성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전날 서울중앙지법 판결을 신랄하게 비판한 수원지법 성남지원 김동진(45·사법연수원 25기) 부장판사. ⓒ연합뉴스 12일 법원 내부 게시판에 '법치주의는 죽었다'는 제목의 글을 작성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전날 서울중앙지법 판결을 신랄하게 비판한 수원지법 성남지원 김동진(45·사법연수원 25기) 부장판사. ⓒ연합뉴스
김동진 부장판사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1심 무죄 판결을 내린 이범균 부장판사를 비판하는 글을 올려 네티즌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김동진(45·사법연수원 25기) 부장판사는 12일 오전 대법원 내부 게시판 코트넷에 '법치주의는 죽었다'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김 판사는 "국정원이 대선에 불법 개입한 점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며 "이범균 부장판사의 원세훈 선고는 '지록위마의 판결'이라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특히 김 판사는 "집행유예 선고 후 어이가 없어서 판결문을 정독했다"며 "이범균 부장판사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양심에 따라 정말 선거개입의 목적이 없었다고 생각했는지, 헛웃음이 나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개입과 관련이 없는 정치개입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라며 "이렇게 기계적이고 도식적인 형식논리로는 국민을 납득시킬 수 없다. 이것은 궤변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범균 부장판사의 원세훈 선고는 정의를 위한 판결인가, 아니면 재판장이 고등법원 부장판사 승진 심사를 목전에 두고 입신영달을 위해 사심을 담아 쓴 판결인가"라고 묻고서 "나는 후자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원세훈 선고를 통해 법치주의가 죽어가는 상황을 본다"며 "현 정권은 법치가 아니라 패도정치를 추구하고 있으며, 고군분투한 소수의 양심적인 검사들을 모두 제거했다"고 밝혔다.

현재 대법원은 김동진 부장판사의 글을 정치중립을 훼손했다며 직권으로 삭제한 상태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 이범균 부장판사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 정치에 관여한 점은 인정되지만, 대선에 개입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이에 대해 아이디 'ehfx****'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다른판사 흠집내고 자기생각과 틀린다고 다 저리부정 하는건 진짜 잘못된 행동인듯 결국 자기생각만 옳고 다른 판사 생각은 판단은 다틀렸다고 하는거와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아이디 'ih06****'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이런 글을 쓰는 판사님이 대부분일 수 있는 그런 나라에 살고싶다...그럼 이런 말도 안되는 판결 안나올텐데..."라며 김 판사를 옹호하기도 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