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0%대 추락 새정연 지지율, 회복할 방법은 딱 하나


입력 2014.09.03 08:52 수정 2014.09.03 09:00        이슬기 기자

당안팎서 "국민상식과 멀어지는 투쟁은 그만"

고착상태에 빠진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국회일정을 중단하고 강경투쟁에 나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고착상태에 빠진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국회일정을 중단하고 강경투쟁에 나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국회가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싸고 표류 상태에 빠진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율이 10%대까지 떨어지는 등 당 신뢰도가 바닥을 드러냈다.

문화일보가 2일 추석을 앞두고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은 15.8%로 나타났다. 지난 6월에 나타난 지지율(25.9%)보다 10%포인트 이상 떨어진 수치다. 아울러 새누리당도 35.5%로 지난 조사(44%)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 역시 8월 마지막 주 집계 결과, 새정치연합 지지율은 한 주 전보다 2.4%포인트 하락한 20.1%로 나타났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지난 3월 신당 창당 이후 최저 수치를 기록한 것은 마찬가지다.

앞서 새정치연합 지지율은 창당 발표 당시 최고 38.3%까지 올랐고, 당초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기초선거 무공천을 파기했을 때조차 30%초반의 지지율을 유지한 바 있다. 반면 현재와 같은 하락세는 지난 7·30 재·보궐선거 국면으로 접어든 6월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반년 만에 20%포인트 이상 떨어진 셈이다.

문제는 재·보궐선거 이후 당대표의 공석 상태가 한 달 이상 지속 중이지만, 세월호특별법 문제로 나타난 당내 내분과 리더십 타격이 이어지면서 당 재건은커녕 당장 시급한 비대위 구성조차 엄두도 못 내고 있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의 이같은 추락은 세월호특별법 정국에 돌입하면서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김한길·안철수 전 대표의 사퇴 직후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이라는 명칭으로 비대위원장 직을 맡기고 세월호특별법 문제와 당 재건 작업을 처리토록 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과 접촉하는 한편 두 차례에 걸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유가족이 요구하는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에 대한 절충안을 내놨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당내 충분한 의견 수렴은 물론 유가족의 의사도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쏟아졌고, 곧 강경파의 강한 반발에 부딪치면서 원내대표 간 1·2 합의안도 무산됐다. 더 나아가 일각에서는 박영선 책임론과 함께 중진들을 중심으로 ‘비대위원장 교체론’도 제기됐다.

사실상 더 이상의 협상 동력을 상실한 박 원내대표는 국회 밖으로 방향을 틀었다. 문재인 의원 등이 단식 중인 ‘유민 아빠’ 김영오 씨를 좇아 단식에 돌입하는가 하면, 당 차원에서 팽목항부터 출발하는 도보행진 계획도 세웠다.

이에 여론은 물론 유가족 측에서도 “국회로 돌아가라”는 질타가 쏟아졌고, 황주홍 의원을 비롯한 일부 협상파 의원들도 “국회를 지키자”는 연판장에 서명을 하며 당의 전반적인 쇄신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소위 비주류가 주도한 만큼 큰 힘을 얻지는 못하고 있다.

“당 지도부 강경파에 끌려 다녀, 장외투쟁부터 접어야”

상황이 이렇다보니, 땅에 떨어진 당 지지율과 관련해 당내에서는 “이미 세월호 국면 이전에 당이 망해가기 시작했다”는 자책과 함께 밑바닥부터 당의 신뢰를 회복해야한다는 자책이 터져 나오고 있다.

당 중진인 김영환 의원은 2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일단 지도부의 공백 상태가 너무 오래가고 있다. 야당이 내부 혼란으로 정국을 풀기는커녕 혼란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아예 빠져있기 때문에 국민의 실망이 분노가 된 것”이라며 “그 중 하나가 장외투쟁이다. 야당의 행보가 국민의 생각과 상식에서 이탈해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당의 신뢰 회복 방안으로 “지도부와 대표가 소신을 갖고 나가야지 계속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며 “의총이나 당 지도부의 결정이 국민 대다수의 상식과 일치해야한다. 그 갭을 줄여나가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날 박 원내대표가 팽목항과 진도 체육관을 방문한 것에 대해서는 “가족을 만나고 위로하는 것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당은 정국을 풀어야 할 책임이 있지 않느냐”라며 “그런 행보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결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정국과 현안을 푸는 데 좀 집중해야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연판장에 이름을 올린 조경태 의원은 “당이 신뢰를 회복하는 법은 손학규 상임고문이 이미 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느냐”며 “그동안 검증 받았던 인물들은 이제 2선으로 후퇴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의 패권 문화, 즉 패거리를 지어 남의 의견은 아예 묵살하고 안 들으려 하는 습성을 청산하지 않는 한 당 지지율은 여기서 더 떨어질 것”이라며 “당이 어디로 갈지 아예 갈피를 못 잡고 있다. 10년 간 집권한 경험이 있는 당이 시민단체, 시민운동 수준의 모습에 머물러 있는 게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팽목항 가겠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국회의원이 국회에 있어야하는 거 아닌가”라며 “국회의 고유권한인 입법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정치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건 그만큼 당의 무능을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박주선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장외투쟁은 국민들이 식상해하고 염증을 느낄 뿐만 아니라 세월호특별법 입법과 관련해 야당이 더 비난을 받게 만든다”고 강하게 지적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이어 “세월호 입법과 관련해서 1차적·궁극적인 책임은 대통령과 여당에 있고 여당이 여론의 비난을 받아야 할 텐데 오히려 새정치연합의 장외투쟁으로 야당이 비난을 받고 있다”면서 “이것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수치만 보더라도 확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