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두낫콜 때문에" 저축은행 고객관리 구멍 '노심초사'


입력 2014.09.03 10:40 수정 2014.09.03 13:04        김해원 기자

이달 금융회사 마케팅 영업목적 전화 거부 가능 '두낫콜' 서비스 시행

저축은행 새 상품 출시 고객 마케팅 차질 우려

저축은행업계가 이달부터 시행한 '두낫콜(Do Not Call)' 서비스 시행으로 자칫 고객관리에 구멍이 날까 노심초사다. ⓒ연합뉴스 저축은행업계가 이달부터 시행한 '두낫콜(Do Not Call)' 서비스 시행으로 자칫 고객관리에 구멍이 날까 노심초사다.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선택적으로 금융회사 광고를 차단하는 '두낫콜(Do Not Call)' 서비스 시행에 따라 저축은행업계에서 자칫 고객관리에 찬물을 끼얹을까 노심초사다.

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오는 9월부터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영업목적의 전화와 문자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두낫콜' 서비스를 시행한다.

두낫콜 서비스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에 소비자가 직접 방문해 휴대전화 인증절차를 거친 뒤 연락 받고 싶지 않은 금융회사를 선택하는 서비스다.

이 같은 선택을 금융회사에서 보내는 전화와 문자 메시지가 향후 2년간 차단된다.

각 저축은행들은 그동안 무작위로 전화영업을 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고객들에게는 관리 차원에서 새로운 상품 출시 등을 알리는 문자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두낫콜 서비스로 차단하게 되면 이 같은 정보도 전달할 수 없게 돼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한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전화영업이 금지돼있어 무작위 마케팅은 하지 않지만 아무래도 기존의 고객 관리 차원에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됐을 경우 연락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고객이 차단될까 걱정되는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도 "아직까지 또다른 대응 방안은 없지만 최대한 TV광고에 집중하려는 분위기"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티비광고 역시 규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시행하는 광고 심의가 시행 6개월을 맞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불만도 속속 나오고 있다. 그동안 제대로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던 업계가 본격적인 규모를 갖추게 되면서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은행감독 규정에 나온 기준에 따라 광고를 하고 있지만 사전적으로 별도의 심의를 받지는 않고, 대부업체는 대부금융협회에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대형업체들을 중심으로 심의를 진행한다.

한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대부업의 경우는 광고 관련 정보를 사전에 자세히 명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축은행은 그렇지 않아 광고를 집행할 때 어려움이 많다"며 "심의와 일정관리가 안 되는 경우는 급히 나가야 할 광고 효과가 떨어지는 일도 있다"고 말했다. 대부업법에는 글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까지 자세히 알려주지만 저축은행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 광고가 다른 업권에 비해 심한편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며 "당연히 심의를 받아야 할 부분인데 그동안은 통제를 안 해왔던 것에 따라 익숙하지 않아서 불만의 의견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또 지금까지는 중소형저축은행 등 나눠져 있었는데 최근에는 저축은행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시행착오를 거친 뒤에는 올바른 광고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해원 기자 (lemir0505@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해원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