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팽목항 지킴이' 이주영, 아직 할일이 많이 남았다


입력 2014.08.31 10:24 수정 2014.08.31 10:28        최용민 기자

<기자수첩>신뢰의 상징 바탕으로 해수부 개혁 위해 사퇴의사 철회해야

세월호 참사 77일째인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77일째인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4개월 넘게 진도 팽목항을 지켰던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세종청사로의 복귀를 준비하고 있다. 오는 1일 '연안여객선 안전혁신대책'을 발표하고 2일에는 세월호 참사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에도 참석한다. 해수부 장관으로서 언제까지 팽목항에만 머무르며 해양정책에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다는 깊은 고민이 있었을 것이다.

이 장관은 이명박 정부 때 사라졌다 다시 부활한 해수부에 지난 3월 초 취임했다. 그러나 취임 한달 열흘만에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고 현재까지 진도 팽목항을 지키며 실종사 수색을 지휘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초기 이 장관은 실종자 가족들에게 멱살잡이를 당하는 등 곤혹을 겪기도 했고 실종자 가족에게 둘러싸여 8시간 넘게 대화하며 거듭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결국 실종자 가족들은 신속한 현장 상황을 전달받기 위해 이 장관의 팽목항 잔류를 요구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 사람들은 정상 업무로의 복귀를 요구했지만 이 장관은 "세월호 사고 수습이 해수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자신의 의지를 강조했다. 4개월 넘게 수염도 깎지 않고 간이침대에서 잠을 청했다. 이러한 '진정성' 때문에 이제는 실종자 가족이 가장 믿고 의지하는 정부 관료가 됐다.

현재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유가족 대표단은 여당인 새누리당은 물론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도 믿지 못하겠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사법 체계를 흔들 수 있다는 비판은 제쳐두고라도 이렇게 서로를 믿지 못하는 불신의 시대를 살아내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장관에 대한 실종자 가족들의 믿음은 정치권이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볼만한 숙제를 던져준다.

한편 정상 업무로의 복귀를 서두르고 있는 이 장관은 아직까지 사고 직후 발표한 사퇴의사를 철회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추석 이후 9월 쯤 사퇴할 것이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장관은 아직 해수부 장관으로서 해야 할 일들이 많다. 또 취임 한달 열흘만에 일어난 사고에 대해 책임을 물어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과한 측면이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사고 이후 이 장관이 보였던 모습에 대해 평가를 해야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먼저 이 장관은 사고 수습이 장기화되고 장관의 업무 복귀가 지연되면서 어민과 수산업계의 불안과 걱정을 안정시켜야 된다. 특히 세월호 사고 이후 어획과 채취가 중단된 진도 어민들의 삶은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또 해경의 장비와 인력이 팽목항에 집중된 사이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더욱 기승을 부리면서 우리 해양 생태계가 점점 파괴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도 이 장관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다.

여기에 세월호와 비슷한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양안전체계를 정비하고 구축하는 업무도 이 장관이 책임져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정상 업무 복귀를 통해 해수부 부활과 함께 내걸었던 ‘수산업의 미래 산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전반적인 대책을 이제부터 시작해야 한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