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태열 “현정부 출범후 우리가 먼저 일본 도발한적 있나"


입력 2014.08.28 16:46 수정 2014.08.28 17:02        김소정 기자

‘한반도 통일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회의서 "역사수정주의, 국제사회 이해 걸려"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28일 “한일관계가 악화된 것에 대해 우리 정부의 과거 지향적이고 경직된 태도에서 원인을 찾는 일본 인사들의 견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이날 한국국제정치학회와 국가안보전략연구소가 공동주최한 ‘한반도 통일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국제학술회의 기조연설에서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우리 쪽에서 먼저 일본을 자극하거나 도발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차관은 “아베 정권 하에서 ‘정상국가화’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고 있는 일본의 역사수정주의 움직임은 전후 국제질서를 바꾸고 과거 역사를 다시 쓰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는 만큼 비단 동북아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제사회 전체의 이해가 걸려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 차관은 이어 “어느 독일 언론인이 지적했듯이 정상화라는 것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추구해 얻어내야 하는 것이다. 전후 독일이 그랬듯이 과거의 잘못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용서를 구해 주변국들의 신뢰를 얻었을 때 비로소 일본은 정상국가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차관은 “지난 3월 헤이그 핵 안보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한일관계 개선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에도 일본은 그 이후에도 고노담화 검증 결과를 발표하는 등 역사 퇴행적 행태를 멈추지 않았다”면서 “그 결과 터널의 끝은 아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터널의 끝이 보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군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이 성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아베 정부는 박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담긴 메시지를 잘 읽고 진정성 있는 태도로 이 문제를 다룸으로써 한일관계 회복의 물꼬를 트게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소정 기자 (brigh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소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