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T-연세의료원, IT로 개도국 안질환 막는다


입력 2014.08.28 13:53 수정 2014.08.28 14:00        김영민 기자

치명적인 안질환 '트라코마' 환자 관리 앱 개발로 개도국 의료 지원 나서

의료 환경 낙후된 여러 개발도상국에 사회공헌 차원의 앱 무료 배포

윤상철 세브란스병원 안과학교실 교수(오른쪽)가 트라코마 환자와 함께 트라코마 앱을 사용하고 있다. ⓒKT 윤상철 세브란스병원 안과학교실 교수(오른쪽)가 트라코마 환자와 함께 트라코마 앱을 사용하고 있다. ⓒKT

KT와 연세의료원은 위생 및 의료 환경이 열악한 나라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질환인 '트라코마(Trachoma)' 환자 관리를 위한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트라코마 앱은 간단한 사용 설명만으로 의사가 아닌 보건 인력들이 안질환 환자 파악과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인력 부족으로 안질환 환자의 파악 및 검진이 힘든 개발도상국의 향후 의료환경 개선에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감염된 환자의 정보와 눈 상태를 트라코마 앱에 등록하면 의사는 등록된 환자 정보를 바탕으로 검진이 가능하며, 검진 결과에 따라 환자의 수술일정 관리 및 증상관리, 치료통계에 대한 관리까지 할 수 있어 질병의 치료부터 예방까지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

트라코마는 실명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질병으로 위생 상태나 의료환경이 좋지 않은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며, 심한 경우는 지역에 따라 10명 중 3명 정도가 감염된 상태이다. 이 질병은 조기 검진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지만 개도국과 같은 열악한 의료 환경에서는 환자 파악부터가 어려운 상황이다.

KT와 연세의료원은 현재 트라코마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역 중 하나인 아프리카 말라위의 보건부와 협력해 국가적인 프로젝트 차원에서 앱 배포 및 사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지 지역사회에 안질환 환자 치료 및 관리를 진행 중이다.

현재 말라위는 총인구 1500만 명 중 250만명이 이 안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나 안과 전문 의료인이 나라 전체에 총 8명에 불과할 정도로 의료 환경이 열악하다. 교육을 받은 보건인력이 이 앱을 활용해 검진 및 관리가 가능한 환자 수가 올해 말까지 약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KT는 예상하고 있다.

향후 KT와 연세의료원은 트라코마 모바일 앱을 의료 환경이 낙후된 세계 여러 개발도상국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며, 이 앱이 해당 국가의 안질환 치료와 실명 예방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선주 KT CSV센터장(상무)은 "현재 개도국의 의료인프라가 열악하여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은행(World Bank) 등의 국제사회는 모바일헬스를 그 해법으로 여기고 있다"며 "KT는 헬스케어 사업을 강화해 다양한 IT의료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mosteve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영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