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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SUV/RV, 40대가 가장 많이 구매


입력 2014.08.28 13:46 수정 2014.08.28 13:49        김평호 기자

SK엔카 직영차 15만대 연령별 구매 차종 분석 결과

젊은 층은 경차보다 준중형, 가정에서는 SUV/RV 많이 찾아

ⓒSK엔카 ⓒSK엔카

중고 SUV/RV는 40대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엔카는 2011년부터 올해 7월까지 판매한 중고차 15만 29대를 분석한 결과, 20대는 준중형, 30대와 50대 이상은 중형, 40대는 SUV/RV를 가장 많이 구매한다고 28일 밝혔다.

준중형(35.6%)을 가장 많이 구매한 20대 소비자는 이어 중형(20.7%)을 많이 구입해 젊은 소비자들은 작은 경차(13.6%)보다 세단을 더 선호함을 보여줬다.

이에 대해 SK엔카 관계자는 “최근에는 젊은 소비자들이 경차보다 준중형차를 더 선호한다”며 “경차가 보험료나 유류비 등 유지비 면에서 훨씬 경제적이지만 실내공간이나 승차 인원에서 준중형차가 훨씬 실용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중고 준중형차는 모델이나 연식, 주행거리에 따라 경차 시세와 비슷한 1000만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어 목돈 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30대에서는 상대적으로 차체가 큰 차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20대에 비해 준중형(21.2%)과 경형(12.6%)의 판매 비중은 줄어들었고, 중형(25.6%), SUV/RV(18.7%), 대형(13.7%) 판매 비중이 증가했다.

30대부터는 차량을 구매할 때 4인 기준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SUV/RV보다 가격이 저렴한 세단을 주로 찾는다.

40대에서는 SUV/RV(23%)와 중형(22.9%)이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중고 SUV/RV 가격이 세단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비싸기 때문에 구매력이 있는 40대 남성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다.

특히 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캠핑과 근교 여행을 즐기면서 온 가족이 많은 짐을 싣고 이동할 수 있는 SUV/RV가 각광 받고 있다. 신차 브랜드에서는 자녀와 함께 레저 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30~40대 아빠를 SUV/RV의 주요 소비자로 보고 있다.

50대 이상에서는 다시 세단이 강세를 보였다. 중형(25.4%)과 대형(21.8%) 판매가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다. 대형차는 구매 가격이나 유지비 부담이 크지만, 전 연령대 중 유일하게 50대 이상에서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50대 이상 소비자들은 운전 시 안정적인 승차감이나 정숙성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중형이나 대형 세단의 인기가 높다.

최현석 SK엔카 마케팅부문장은 “최근 신차와 중고차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SUV/RV는 40대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 연령대에서 실용적인 차를 구매하려는 소비 성향이 두드러져 앞으로 젊은 층에서는 경차보다 준중형, 가정에서는 세단보다 SUV/RV를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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