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일반인 유족 "세월호법 재합의안 조속 처리"


입력 2014.08.21 21:34 수정 2014.08.21 21:50        조성완 기자

"수사권·조사권 가진 진상조사위 현실적 불가능"

8월중 조속 처리 당부, 23일 총회 통해 의견 공개

세월호 유가족들이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 인근 경기도미술관에서 열린 가족 총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 인근 경기도미술관에서 열린 가족 총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21일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해 찬성 의사를 밝히며, 이달 중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는 여야 원내대표간 재합의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단원고 학생 유가족들의 의견과는 반대된 입장이다. 사실상 특검 선정에 유가족의 참여 방안이 마련됐다는 게 일반인 유가족들의 판단이다.

일반인 유가족 대표단 3명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와 면담을 갖고 이 같은 뜻을 밝혔다고 김 원내수석부대표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까지 네차례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의 대표단을 만나 그분들의 요구 조건을 진지하게 들었다”며 “몇가지 제기한 부탁사항을 충분히 해결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반인 유가족 측의 요청에 의해 이뤄진 이날 면담에서 대표단은 “수사권·조사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원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잘 안다”면서 “현재 여야 재합의안이 특별검사 선정 과정에서 유가족의 참여 방안이 마련됐다고 본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어 “현재 여야 간에 합의된 세월호 특별법을 8월 중에 국회에서 처리해 달라”고 당부한 뒤 “이번주 토요일(23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총회를 열어서 단일한 의견을 만들어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생이 세월호 특별법 논란으로 발목을 잡히고 경제가 나빠지기 때문에 자신들도 걱정스럽게 생각하고, 그것이 희생자 유가족 전체의 부담이 되고 있다”며 “국회에서 이번에 합의된 내용을 전체적으로 빨리 처리해 달라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대표단은 또 △팽목항에 남은 10여명의 실종자 가족들을 도와주고 △최근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비를 들여 약을 제공하고 있는 데 계속 지원을 해 줄 것 등을 요구했다. 특히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면담 요청은 바로 해결해 줬다고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전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분들의 격의가 없는 주장을 우리가 많이 경청하고 있다”며 “앞으로 일반인 희생자와 단원고 희생자 등 희생자 유가족들을 많이 접촉해 의견을 경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성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