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비즈니스 사업용 카톡 '옐로아이디' 전격 출시
사업자, 카카오톡 통해 고객과 소통 및 홍보 가능
7개월간 시범 운영 통해 효과 입증, 출시부터 4000여 업체 참가
카카오는 중소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전용 카카오톡 '옐로아이디'가 전격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옐로아이디'는 사업자가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최근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가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사업자들이 카카오톡을 활용해 고객과 더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비즈니스 전용 채널을 선보이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이 서비스는 지난 7개월간 '비즈프로필'이라는 이름으로 시범 운영 기간을 거치며 효과를 입증했다. 이어 쇼핑몰, 기관, 학교, 병원 등 다양한 분야의 참여 파트너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여 이번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특히 카카오는 시범 운영 기간 중 업체 정보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미니홈' 페이지를 신설하고 기존에는 유료였던 옐로아이디 개설 비용을 무료로 전환하는 등 사업자 입장에서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 같은 서비스 개선을 통해 현재 서비스 정식 출시와 동시에 4000여 업체가 서비스에 참여한 상태다.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싶은 사업자, 기관, 개인 누구나 무료로 계정을 개설해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전화번호 등록이나 사업자등록증 없이 이메일 계정으로 손쉽게 '옐로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
또 영문 아이디만 사용할 수 있었던 개인용 카카오톡과 달리 한글로도 아이디 개설이 가능해 한글 사업자명 그대로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사업자를 친구로 추가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같은 과정으로 친구를 추가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고객과 실시간 1:1 대화 △고객 대상 단체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기능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미니홈 △메시지 전송 및 고객·미니홈·충전금 관리 등이 가능한 관리자 운영도구 △메시지 링크 오픈율 등 운영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계 보고서 등이다.
카카오는 "사업자들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옐로아이디' 서비스로 더 쉽고 편리하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개념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이 '옐로아이디'를 비즈니스 채널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서비스 운영 사례 및 이용 예시, 활용팁을 공유하는 블로그를 오픈할 예정이다. 또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지원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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