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침몰시킨 검은손 = 정부? NYT 광고의 진실


입력 2014.08.19 14:53 수정 2014.12.12 15:34        박주희 객원기자

<칼럼>진실이라며 NYT 게재한 세월호 광고 2탄 개탄

침몰하는 세월호를 조종하는 두손? 또다른 사대주의

'한국민주주의운동'이라는 단체가 지난 18일 뉴욕타임스에 게재한 세월호 관련 광고. 인터넷 화면 캡처. '한국민주주의운동'이라는 단체가 지난 18일 뉴욕타임스에 게재한 세월호 관련 광고. 인터넷 화면 캡처.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한국정부를 질타한 광고가 지난 18일 뉴욕타임스에 또 실렸다. ‘미시USA’의 주도로 만들어진 1탄에 이어 이번엔 '한국민주주의운동'(South Korean Democracy Movement)이라는 정체불명의 단체가 주도한 세월호 광고 2탄이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는 제목의 광고는 검은 두 손이 거꾸로 침몰하는 세월호를 줄로 어지럽게 휘감아 조종하는 이미지다. 그 두 손은 한국 정부를 암시한다. 1탄과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반정부 정치광고’다.

11일 티저광고엔 박근혜 대통령이 두 손으로 세월호를 꼭두각시 인형처럼 다루는 모습이 담겼다. 그 보다 전인 세월호 참사 100일 때 공개된 이미지는 청와대를 연상시키는 봉황 그림의 거대한 하얀 천이 세월호 전체를 뒤덮고 있다.

고국의 대통령을 비하하고 고국과 정부를 세계적 조롱거리로 만든 꼴이다. 그저 국가적 망신에서 끝난다면 다행이건만, 비탄에 젖은 동포들에게 정부를 향한 분노를 부추기고 교민사회에 균열을 낳고 있다. 고국의 대참사마저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비이성적 작태는 혀를 내두르게 한다. 슬픔을 공감하려는 마음은 뒷전이고, 세월호 사태가 나자 정부 비판용 ‘정치선동 호재’를 만난 듯한 분위기다.

광고의 주장은 선명하다. 유가족이 제시한 독립된 수사권-기소권을 보장하라는 내용이다. 사실상 일부 재미 정치세력이 광고를 빌려 정부-여당에 세월호특별법 통과를 압박하는 것이다. 정부 비판도 모자라 아예 국내 ‘세월호 정치’에 이래라저래라 훈수까지 두려는 모양새다. 뉴욕타임스 광고를 패러디해보면, 그들이야말로 대한민국 정부와 국회를 긴 줄로 묶어 자기들 입맛대로 원격조종하려는 게 아닌가. 이상하게도 이 주장은 한국 야당 주류의원 및 좌파진영과 맥을 같이 한다.

5월 중순의 미시USA 1탄 광고도 정부 비판을 쏟아내기 위한 왜곡-거짓 그 자체였다. 수색 구조 작업에서 민간 전문가들과 미 해군 등 외부 지원을 거절했다는 내용, 정부의 검열로 주류 언론이 제 역할을 못했다는 주장, 정부가 희생자 가족들에 대한 지원을 소홀히 하고 평화적 집회 참가를 막았다는 내용 등이다.

반정부 선동과 정부폄하를 위해 억지와 루머까지 급조됐다. 이는 불과 스무날가량 앞둔 6.4 지방선거와 전혀 무관치는 않았을터다. 광고가 나간 이후 짜고 친 듯 일부 세력들이 미국 현지에서 ‘박근혜 하야’ ‘국정원 해체’ 시위를 벌이고, 세월호 희생자 추모집회가 정치집회로 변질됐다. ‘진실을 밝혀라’는 광고 제목은 정작 자신들에게 엄중히 되물을 말 아닌가.

뉴욕타임스 전면광고 이후 미 교포사회는 술렁거렸다. 대부분 상당한 거부감과 반감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에 재미교포 단체들이 집회와 성명발표를 통해 반정부 선동가들의 행동에 일침을 가했다. 이로써 교포사회 내 갈등-내분의 골도 깊게 패인 상황이다. 이 정도면 일부 교포들의 순진한 일탈, 정부에 반감을 표출한 정도로 가볍게 치부할 수준을 넘은 듯하다.

외신 광고로 점화된 정부 폄하, 사실 왜곡, 교포사회 내 분열과 국가위상 추락 등은 세월호 비극의 본질적 담론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 이들 광고에는 유가족을 향한 따뜻한 위로도, 사태해결을 도우려는 진정성도 없다. 해외 정치모사꾼들의 ‘대한민국 정부 헐뜯기’만 있을 뿐이다. 차라리 정치선동이 아니라 ‘비뚤어진 고국애’정도였다면 맘이 더 편할 것 같다.

그러고 보니 좌파 정치인-선동가들의 재미있는 움직임이 포착된다. 평소 세계화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다가도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국외 무대를 이용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06년 한미 FTA 반대 범국민운동본부의 미국 원정투쟁, ’10년 참여연대가 천안함 민군 합동조사단의 발표를 부정하며 UN안보리에 서한 발송, 그 다음해 강기갑-천정배-이종걸 의원의 FTA 저지 미국 방문 등이 그들의 수법이다.

이번 뉴욕타임스 광고는 넌센스다. 국가적 재앙을 희화화한 이미지로 1회에 무려 5000만~6000만 원을 들여 전면광고를 실었다. 이것이 진심으로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길인가. 그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자들인가. 고국과 동포의 비극을 정치이슈화해 재미보려는 이들이 과연 진정한 대한민국 동포인지 의심스럽다.

세월호 참사 이후 우왕좌왕했던 정부의 무능함은 분명 비판받아야 한다. 그러나 정부의 미숙함과 곳곳에 드러난 사회 적폐는 개개인 모두의 고해성사와 재발방지 의지로 고쳐나가야 할 사안이지, 정부 홀로 환골탈태한다고 해도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은 세월호 이후 멈춰진 상태다. 이념세력 간, 정당 간, 국민과 정부 간 불신-갈등이 좀체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신바람난 듯 대한민국을 조롱하며 비극을 정치쟁점화하는 바다 건너 훼방바람마저 몰아친다. 숨이 멎는 듯한 아픔에서 터져나오는 유가족의 절규가 들린다면, 이제 그 조작된 정치선동을 멈춰라.

글/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실장

박주희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주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