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손학규 "저녁이 있는 삶, 꿈 이제 접는다" 정계 은퇴


입력 2014.07.31 19:42 수정 2014.07.31 19:45        이슬기 기자

"유권자들의 선택 받지 못한 것 겸허히 받아들인다"

7.30재보궐선거 수원 병 지역에서 패배한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계은퇴 선언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7.30재보궐선거 수원 병 지역에서 패배한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계은퇴 선언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야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꼽히던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고문이 31일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손 고문은 이날 오후 4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인은 선거로 말해야한다는 것이 나의 오랜 신념이다. 나는 이번 7.30 재보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면서 “그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며 정계 은퇴 의사를 밝혔다.

손 고문은 이어 “국민께 함께 잘사는 나라,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어드린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떳떳이 일하고 당당히 누리는 세상, 모두 함께 일하고 일한만큼 모두 소외받지 않고 나누는 세상.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려 했던 나의 꿈을 이제 접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능력도 안 되면서 짊어지고 가려했던 모든 짐들을 이제 내려놓는다”며 “오늘 이 시간부터 시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성실하게 살아가겠다. 저녁이 있는 삶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고 노력하는 국민의 한 사람이 되겠다”고 담담한 어조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손 고문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야당이 참패한 원인에 대해 “민생을 살리기 위한 정치를 바로세우는 데 이번 선거가 미흡했다고 생각한다. 그 한가운데 내가 있었다고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우리 새정치연합에 대한 기대와 신망이 충분치 못했다는 점에서 우리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나의 정계은퇴를 계기로 새정치연합의 당원과 국회의원들이 새로운 각오로 혁신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며 “이것은 여야 모든 정치권에 같이 적용되는 말씀”이라고 덧붙였다.

손 고문은 지난 1993년 경기 광명 보궐선거에서 민주자유당 후보로 14대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15·16대 총선에서 각각 신한국당, 한나라당 후보로 당선돼 광명 지역에서 내리 3선을 지냈으며, 민자당 대변인과 한나라당 총대 비서실장 등을 거쳤다.

손 고문이 대권 주자로 발돋움 한 것은 지난 2002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로 당선되면서 부터다. 다만, 당시에는 여당인 한나라당 내 대권 주자로 불렸다.

하지만 2007년 17대 대선 경선 과정에서 당시 한나라당 예비후보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손 고문을 폄하하는 발언을 던졌고, 이를 계기로 손 고문은 한나라당을 탈당해 야당인 대통합민주신당 대선경선 후보로 탈바꿈했다.

이 때문에 손 고문은 ‘철새’라는 비난에 부딪쳤고, 당시 경선 후보였던 정동영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에게 패배한 데 이어 이어 2008년 총선에서도 고배를 마셨다.

그러던 손 고문은 2년 뒤인 2010년 민주당 대표로 다시 화려하게 부활했다. 여기에 2011년 재·보궐선거 당시 여당의 텃밭이었던 분당을에서 당선 되면서 ‘재보궐 전문가’로 손학규 파워를 인정받게 됐다.

이 같은 여세를 몰아 2012년 18대 대선에서 ‘저녁이 있는 삶’이라는 복지강국 슬로건을 내세우며 대선후보 경선에 나섰지만, 문재인이라는 강적을 만나 또다시 패배했다.

대권을 향한 손 고문의 꿈은 또 다시 접혔지만, 당시 그가 소개한 ‘저녁이 있는 삶’은 이후 대한민국의 화두가 된 ‘복지국가’의 기반으로써 큰 방향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한편 손 고문이 정계 은퇴를 선언함에 따라 야권의 차기 대선 주자 명단도 ‘문재인, 박원순’ 정도로 급격히 줄어들게 됐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오전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가 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아울러 앞서 김포 지역 재·보궐선거에서 정치 신인인 홍철호 새누리당 후보에게 큰 차이로 패한 김두관 전 경남지사 역시 사실상 대권가도에서 멀어졌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