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행복주택 주민편의시설…7개 부처 ‘공동 설치’ 협업


입력 2014.07.31 15:59 수정 2014.07.31 16:02        데일리안=이소희 기자

가좌·오류 지구, 공동육아나눔터·사회적기업·국공립어린이집 등 설치 검토

정부의 국책사업인 행복주택사업과 관련해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 뿐 아니라 7개 각 부처가 공동으로 주민편의시설 설치지원을 추진하게 됐다.

부처 협업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편의를 증진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방편이다.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국무조정실·중소기업청은 31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행복주택 건설과 주민편의지원 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각 부처 간 협업 방식은 행복주택을 건설할 때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의 공간을 할애하거나, 필요 시 별도 건물을 건축해 관계부처가 도입한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게 된다.

부처별 대상사업은 문체부 생활문화센터·국민체육센터·작은도서관, 보건복지부 국공립어린이집, 고용부 사회적기업·고용센터, 여성부 공동육아나눔터·건강가정지원센터, 중기청 소상공인지원센터 등이다.

주민편의시설은 입주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도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시설로 설치하고, 지역에 부족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입주자와 지역주민이 활발하게 소통·교류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가좌·오류동 지구의 경우 철도역, 인공데크 공원, 역광장 등에서 바로 주민편의시설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용, 보육, 문화, 체육, 가족, 창업 서비스 등 9개 사업을 행복주택과 우선 연계하기로 했다. 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실무 협의체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행복주택 가좌지구와 오류동지구(아래) 협업 구상안 ⓒ국토부. 행복주택 가좌지구와 오류동지구(아래) 협업 구상안 ⓒ국토부.

사업진행은 행복주택 사업지구의 주변여건 분석과 지자체 협의를 통해 지구별로 가능한 사업을 도출해 연계된다. 행복주택 시범지구이자 사업 진척 속도가 가장 빠른 서울 가좌지구와 오류동 지구의 경우는 젊은 계층이 주변에 많이 거주하는 점을 감안해 공동육아나눔터·사회적기업·국공립어린이집 등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의 단지별 계획수립 및 사업추진 과정에서 유관 부처 및 지자체 등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민편의시설을 적극 설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행복주택은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 주로 젊은 계층을 대상으로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됐다.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교통이 편리한 도심 역세권 등이 사업 지역으로, 2017년까지 14만 가구 공급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