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래부, 재난망 700MHz 활용한 LTE 방식으로 확정


입력 2014.07.31 14:09 수정 2014.07.31 17:01        김영민 기자

망구축 위해 700MHz 주파수 대역에서 20MHz 요청키로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 개최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차세대 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 기술방식을 재난망용 LTE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재난망에 필요한 주파수 대역과 소요량을 검토한 결과, 현재 가용한 주파수 대역중 가장 낮은 700㎒대역이 바람직하며, 총 20㎒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향후 상세한 주파수 공급방안은 국무조정실 '주파수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재난망은 전용 주파수를 사용하는 자가망 기반으로 구축하되 상용망 시설을 일부 활용해 비용 절감을 추진하기로 했다.

LTE 기술방식을 사용하는 철도망과 e-Navigation의 연근해 통신망과도 통합해 구축하기로 했다.

미래부의 재난망 기술방식 선정은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지난 5월 27일 관계부처(미래부·안행부·기재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조기 추진 방침에 따라 추진됐다.

미래부는 재난망용 기술방식 선정과 주파수 공급 지원 등을 위해 지난 2개월 동안 관계부처와 전문가들로 전담 TF를 구성해 운영했으며, 전문적인 기술 검토를 위해 통신기술 분야의 전문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책용역을 실시했다.

전담 TF와 ETRI는 재난망에 적합한 통신기술방식, 망구축방식, 주파수 대역과 소요량, 철도망과 e-Navigation 망의 통합망 구축 등의 이슈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미래부 TF는 지난 2개월간 재난망 후보기술 조사를 위하여 정보제안서(RFI)를 공모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의견도 수렴했다.

한편, 재난망 수요 기관인 119 서울종합방재센터, 서울지방경찰청 무선운영실, 철도기술연구원 나주시험사무소와 인천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방문해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우리나라보다 먼저 광대역 LTE 재난망을 추진하는 미국의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재난망 전담기관인 FirstNet, 연구소(PSCR), LTE 시범사업 현장(ADCOM911) 등을 방문조사해 시사점을 얻었다.

또한, 지난 29일에는 정책용역기관인 ETRI 주관으로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기술방식 연구용역결과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해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강성주 미래부 재난망 TF팀장(정보화전략국장)은 "이번 기술방식 선정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재난망 구축사업의 첫 발을 내디딘 것"이라며 "미래부는 재난망 사업 추진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올해 하반기에 추진되는 안전행정부의 정보화전략계획수립(ISP)과 시범망구축 사업에도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mosteve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영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