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이스라엘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공동개발


입력 2014.07.22 12:04 수정 2014.07.22 12:06        박영국 기자

한국 산업부-이스라엘 경제부,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 LOI 체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 중인 차기군단급 무인기 상상도.ⓒ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 중인 차기군단급 무인기 상상도.ⓒ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과 이스라엘이 군함에서 운용 가능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함상운용기술을 공동개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이스라엘 경제부와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LOI(의향서, Letter of Intent)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된 의향서에서는 무인항공기, 정보보안, 가상현실 시스템, 해수담수화기술, 태양에너지 등 5개 분야를 선정해 앞으로 두 나라가 긴밀히 기술협력을 추진하고, 양국 산업연구개발 자금(funding)규모(현 각 200만달러)증액 등 산업연구개발기금사업을 앞으로 확대·개편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정부간 의향서 체결과 더불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 한국전기비행(KEVA)과 이스라엘 Innocon 등 양국의 기업·기관 간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스라엘 최대 항공기 생산 국영업체인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과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의 함상운용기술을 공동개발하기로 합의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과 함께 첨단 민간 무인항공기(UAV) 요소기술에 대한 타당성 연구(Feasibility Study)를 6개월간 실시키로 합의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양사는 시스템 개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공동 연구 기술에는 직렬 하이브리드 전기모터식 추진장치, 유무인 겸용기 개발기술, 접합날개(Joined Wing) 기술, 위성통신을 활용한 장거리 데이터 링크 기술 등이 포함된다.

한국전기비행은 소형 틸트로터(Tilt Rotor) 무인항공기의 상용화 기술을 이스라엘의 Innocon사와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무인항공기 분야는 물류용, 통신용, 촬영용, 범죄수사용, 감시용 등 민간분야 활용도가 높고 산업적 가치도 커 13대 산업엔진 프로젝트에 하나로 정부가 중점 지원하고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는 세계 2위의 기술력을 보유한 이스라엘의 기업·기관과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을 예전부터 시도해 왔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기술력, 상호신뢰 및 협력경험 부족 등으로 기술협력으로 이어진 사례는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의향서(LOI)와 양해각서(MOU) 체결로 이스라엘과의 기술협력에 물꼬를 열고, 단기간 내에 국내 무인항공기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산업부는 이스라엘과 의향서(LOI) 체결을 통해 선정된 무인항공기 등 5개 전략기술분야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한 - 이스라엘 공동연구개발사업’을 확대·개편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스라엘과 협의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진행할 계획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