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반정부' 위해서...찢겨진 가슴에 대못 '선장 옹호론'


입력 2014.04.23 16:52 수정 2014.04.24 11:57        이충재 기자

정부 여당 비판세력 '선장 희생양' 주장…'비정규직 문제' 부각도

세월호 침몰에 대해 이준석 선장보다 정부의 책임이 더 크다는 식으로 '선장 옹호론'을 펴는 여론들이 오히려 실종자 가족은 물론 희생자 유족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사진은 이준석 선장 ⓒ연합뉴스 세월호 침몰에 대해 이준석 선장보다 정부의 책임이 더 크다는 식으로 '선장 옹호론'을 펴는 여론들이 오히려 실종자 가족은 물론 희생자 유족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사진은 이준석 선장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특별취재반  
이충재 기자
김수정 기자
백지현 기자
조성완 기자
윤정선 기자
사진 박항구 기자
       홍효식 기자
“과연 선장의 잘못인가? 정부가 선장을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는 것이다.”

세월호 선장에 대한 옹호론이 일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무능한 선장의 그릇된 판단이 얼마나 처참한 비극을 불러오는지를 보여준 ‘인재’였지만, 일부 세력에서는 “이건 정부 책임”이라며 선장의 잘못을 덮고 여론을 ‘정부비판’으로 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고자 선장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세월호 침몰 당시 선장과 선원들의 신속한 조치가 있었다면 지금과 같은 참사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실종자 가족들의 ‘천추의 한’으로 여전히 남아 있다. 이들의 눈물과 한을 뒤로한 채 정파의 유불리를 따져 선장 옹호론을 펴는 것은 찢겨진 가슴에 또 한번 비수를 꽂는 행위라는 지적이다.

"계약직 선장에 책임 전가 아닌가" 정치색 대자보에 '울분'

22일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은 전남 진도군 실내체육관 앞에서 울분을 터트렸다. 이날 정문에 붙은 ‘나는 어쩔 수 없는 어른이 되지 않겠습니다’로 시작하는 3장짜리 대자보 때문이었다.

대자보는 “박근혜 대통령,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단계별로 책임을 묻겠다’ 선장은 무기징역, 수많은 사람의 생명이 달린 직업에 1년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것은 맞냐고 먼저 묻고 싶다”고 했다. 또 “몇백 명의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직업에 비정규직을 채용하는 사회를 만든 우리가, 1년 계약직 선장에게 책임에 대해 묻는 것은 책임 전가는 아닌지”라고 되물었다.

세월호 침몰 사고가 선장의 책임이 아닌 비정규직 제도 때문이라며 이를 반정부 논리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대자보를 비통함에 빠진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하려는 의도로만 보기 어려운 부분이다.

실종자 가족들은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에 “당장 대자보를 떼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결국 대자보는 3시간 만에 철거됐다.

"정부 비판하려고 선장 옹호한다? 지금이 정치놀음 할 때인가"

이번 사고 원인을 ‘비정규직 문제’에서 찾고, 정부책임론을 부각하는 등 벽보와 비슷한 논조의 주장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진도 실내체육관에 붙은 대자보는 지난해 대학가에 열풍을 몰고 온 ‘안녕들하십니까’ 대자보와 비교되며 온라인에서 파장을 일으켰다.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진도 실내체육관 부근에 붙어 있는 정부의 책임을 묻는 대자보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진도 실내체육관 부근에 붙어 있는 정부의 책임을 묻는 대자보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일부 네티즌들은 사고의 원인을 ‘비정규직 문제’에서 찾으면서 “선장을 희생양으로 만들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 네티즌은 “세월호 침몰은 정부의 고용정책, 계약직 제도에 있다. 이준석 선장의 잘못이 아닌 정부의 잘못”이라고 했다.

정부에 대한 비판과 비정규직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사고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할 때에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한 네티즌은 “정부 비판에 올인하려고 선장을 옹호한다? 그런 논리를 희생자 가족 앞에서 해보라. 이런 참사에 정치놀음 할 때인가. 제정신인가”라고 꼬집었다.

일부 진보 언론은 ‘비정규직 문제’는 물론 이번 사고와 직접적 관계가 없는 ‘간첩증거조작 사건’ 등을 거론하며 정부로 화살을 돌렸다.

한겨레신문은 22일 사설에서 “이 비극에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과연 선장과 간부선원들뿐일까”라며 “선장이 1년짜리 계약직이었고, 갑판부와 기관부 선원 17명 가운데 12명이 비정규직이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도 같은날 사설에서 “박근혜 정부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정권 안보에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유능’하면서도 국민의 안전처럼 정작 국가의 기본책무랄 수 있는 분야에서는 무능하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이미 정치권은 정파싸움을 중단하고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구조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로 전환한 상황이다. 자칫 세월호 침몰 참사를 정치적으로 엮으려 하다가는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목진휴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는 “지금은 마을을 다스리면서 수습을 하고, 향후 대책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을 준비해야 할 때”라며 “(정파 세력들은) 자중을 하면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