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 위안부 2차협의 5월 일본서 개최…사실상 정례화


입력 2014.04.16 19:42 수정 2014.04.16 19:44        김소정 기자

첫 국장급 협의 "서로의 기본 입장과 향후 협의 진행 방향 논의"

16일 외교부에서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단 양측 대표인 이상덕 외교부 동국아 국장(오른쪽)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 ⓒ연합뉴스 16일 외교부에서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단 양측 대표인 이상덕 외교부 동국아 국장(오른쪽)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은 16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첫 국장급 협의를 갖고 일단 논의의 정례화에 합의했다.

이날 오후4시부터 2시간 정도 열린 협의에서 다음 협의를 5월 중 일본에서 갖기로 합의하고, 구체적인 일정은 외교경로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이날 양측 협의 대표인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첫 협의인 만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서로의 기본 입장과 향후 협의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협의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첫 협의인 만큼 양국 간 기본 입장과 향후 협의 진행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추가 협의들을 통해 이 문제와 관련한 국장급 협의의 틀을 이어나가기로 한 만큼 양국이 협의 정례화에 사실상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일 양국이 위안부 문제를 놓고 실무급 협의를 벌인 것은 지난 1991년 공론화된 이후 2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와 관련해 앞서 일본의 한 언론은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으로 ‘주한 일본대사의 직접 사과’, ‘한일 정상간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 확인’, ‘피해자에 대한 지원금 제공' 방안을 일본 측에서 고려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따라서 우리 측 위안부 피해자나 관련 단체가 원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적 책임과 보상 관련 문제가 어떻게 결론날지 한일 국장급 협의의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김소정 기자 (brigh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소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