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래아 한글 있다고 북 소행 아니라는게 코미디


입력 2014.04.14 15:58 수정 2014.04.15 16:53        김수정 기자

정청래 음모론에 대북 소식통들 "어불성설"

"북이 남에 보내는데 북 서체 사용하나"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북 추정 무인기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무인기가 북한 것이 아니라고 확정적으로 단 한마디도 말한 바가 없다.”며, “제가 제기한 가능성에 대해 정부가 GPS 위성항법장치를 하루빨리 공개하면 이 논란은 해소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 국방부의 주장대로 북한 무인기가 청와대 영공까지 침범한 것이라면 국방부 장관을 해임하라.”고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북 추정 무인기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무인기가 북한 것이 아니라고 확정적으로 단 한마디도 말한 바가 없다.”며, “제가 제기한 가능성에 대해 정부가 GPS 위성항법장치를 하루빨리 공개하면 이 논란은 해소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 국방부의 주장대로 북한 무인기가 청와대 영공까지 침범한 것이라면 국방부 장관을 해임하라.”고 밝힌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종성 UAD 체계개발단장이 11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북 추정 무인기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하며 무인기에 탑재된 부품과 카메라 재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사진기자협회 김종성 UAD 체계개발단장이 11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북 추정 무인기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하며 무인기에 탑재된 부품과 카메라 재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사진기자협회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최근 잇달아 백령도, 파주, 삼척 등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들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에 “북한에서 보낸 게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정 의원은 앞서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무인기에 적힌 ‘서체’가 우리 서체인데, 북한 무인기에 왜 아래아 한글 서체가 붙어 있느냐”며 “북한에서 보낸 게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날짜가 아니라 ‘날자’라고 쓰여 있어 북한 것이라고 하는데, 북한은 보통 ‘광명 납작체’를 쓴다”면서 “북한의 무기를 보면 보통 ‘주체 몇년’같은 연호를 사용하는데 그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북한 무인기라면 왕복 270km를 날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5kg의 가솔린을 탑재해야 한다”며 “무게가 12kg짜리 무인기가 5kg 배터리를 장착하면 뜰 수가 없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의혹은 같은 날 밤 '나꼼수'의 주역 김어준 씨의 발언에서도 되풀이됐다. 김 씨는 이날 ‘김어준의 KFC- 무인기와 장난감 편’에서 “이 정도의 엔진을 달고 최소 270km를 날아왔다는 것은 불합리한 추정”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 경력 30년의 RC모형기 동호회 활동하는 한 인사는 “이 정도 엔진을 달고 (삼척 무인기처럼) 280km의 왕복은 불가능하다”며 “500cc 연료는 10분이면 끝난다. 5kg 무게 정도의 연료를 싣고 간다고 하는데, 그 정도면 비행기가 뜨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씨는 추락한 무인기가 군사비행기가 아닌 무선조정비행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체에 가깝다며 발견된 기체에 그을음이나 윤활유가 묻지 않은 점을 지적, “무인기, 과연 날기는 날았을까?”라고 이른바 ‘무인기 음모론’에 불을 지폈다.

그러나 대북소식통을 포함한 군사전문가 상당수는 이번 무인기의 출처는 북한의 소행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으며 두 사람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대북소식통 “북한 무인기 정찰용 아닌 무기용”

지난해 2월 본보에 최초로 장성택 전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사실을 전한 북 군부 소식통은 “북한은 1980년대부터 김일성의 지침대로 인민무력부 공군전자전연구소에서 소형 무인항공기 제작에 공을 들여왔다”며 “그때만 해도 북한은 자체 위성이 없었기 때문에 초기에는 정찰목적으로 무인기 개발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북한은 이미 2000년대 초까지 청와대를 포함, 남한 주요기관의 위치 파악이 끝난 상태”라고 밝혔다.

소식통은 이어 “이후 90년대부터 김정일은 ‘앞으로의 전쟁은 전자전’이라고 선포, 무인기를 정찰목적이 아닌 무기로 활용하는데 방점을 찍었다”며 “2000년대 이후 제2자연과학원 공군전자전 713연구소에서 무인기 무기 기술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 의원이 지적한 ‘왕복 270km 불가론’에 대해 “이는 북한 무인기의 용도를 바라보는 전제 자체가 틀린 것”이라며 “북한은 2000년대 이후 무인기를 일종의 무기로 개발, 타격이 목적이기 때문에 절대로 북한에 돌아오는 거리를 계산하지 않는다. 카메라가 설치돼 있긴 하지만 정찰이 목적이 아니라 향후 생화학무기나 폭탄 등을 얼마나 실을 수 있는지 실험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2000년대부터 무인기 무기개발을 집중적으로 연구, 수십년째 미림비행장 등에서 활공 훈련을 해왔다고 한다. 가령, 해당 무인기의 타격지점을 100km 이내로 목표지를 설정하고, 미림비행장에서 발사 후 동체가 정확히 목표지점에 도착하는지를 실험했다는 것이다.

그는 “정 의원은 계속해서 ‘왕복거리’를 운운하지만 애초에 북한은 이것을 무기로 간주하기 때문에 270km까지 활공할 필요가 없다”며 “더욱이 소형 무인기가 이미 북한에서 수십 km를 활공한 상태라면 (남한에 넘어와도) 발동소리도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외부 레이더망에도 잡히기 쉽지 않다. 북한은 이것을 노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정 의원이 북한 무인기에 적힌 ‘서체’가 북한식이 아닌 우리의 표기 방식이라고 지적한 것에도 ‘어불성설’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소식통은 “북한에서 ‘아래아한글’ 등 남한 서체를 사용하지 말라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며 “오히려 북한은 대남전략에서 ‘남남갈등’을 고조시키고자 남한서체를 활용하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에 ‘주체연호’가 새겨져 있지 않다고 주장하는데 실제 북한은 당의 공식성명이나 일반 기업들에서 생산하는 물품들에만 주체연호를 기재할 뿐 결코 군수품에 쓰지 않는다”며 “굳이 군수품에 연도를 표시를 할 경우에는 배터리 등에 ‘사용기간, 연도 날짜’ 식으로 새겨놓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에 발견된 동체에서 북한식으로 보이는 ‘날자’ 표기 논란에 대해서는 “천안함 사태에 이어 남한 내 ‘남남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북한의 심리전의 일환으로 보인다”며 “자꾸 남한에서는 ‘날자’나 ‘서체’에 포커스를 맞춰 ‘음모론’을 제기하는데 이야말로 북한의 전략에 그대로 먹힌 셈”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그는 “또, 북한은 중국 등 외부에서 들여온 수입품들을 군수공장에서 군수품에 맞게 개조한다”며 “그 과정에서 제일 먼저 군수공장에서 하는 일이 각 물품에 새겨진 고유제품명이나 번호를 삭제하고, 각 군수공장의 고유 번호를 새긴다. 이후 남한에 공격할 경우에는 또 다시를 이 번호를 지워서 타격한다”고 덧붙였다.

대북소식통의 주장 외에도 군사전문가들도 대체로 이번 무인기 사건은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권명국 전 방공포병부대 사령관은 14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물론, 아직 해당 기체의 엔진모델 실체를 포함, 정부의 최종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확실한 것은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들이 우리 군에서 활용하는 무인기종은 아니다”고 못박았다.

권 사령관은 이어 “일각에서는 각종 음모론을 제기하며 ‘장난감 같은 무인기’라고 폄하하고 있지만 이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며 “해당 무인기들은 단순히 민간 기업이나 개인 차원에서 만들고, 발사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했다.

그는 “우선, 이들 항공기를 만들려면 일종의 ‘금형 틀’이 필요한데 개인이 이를 소지하기 쉽지 않을뿐더러 민간 기업에서 제작해 발사했다고 한다면 이미 정부에서 파악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권 전 사령관은 “엔진모델 결과가 구체적으로 나와야겠지만, 이미 일본이나 외국에서는 소형 무인기에 280킬로를 활공할 만한 엔진 등을 보유하고 있다”며 “엔진마다 속도와 무게에 따라 활공할 수 있는 거리가 다 다르다. 이는 계산기만 두들기면 확인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기습적으로 정체불명의 무인항공기가 우리 영공을 침공했고, 이를 막지 못했다는 점”이라며 “이를 북한을 포함한 외부 소행이 아니라고 가정한다면 우리 사회 내 국가전복을 노린 세력이 아니고서는 이런 일을 강행할 수 없다. 이를 직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국방부는 최근 잇따라 백령도, 파주, 삼척지역에서 발견된 3대의 소형 무인항공기와 관련, 북한의 소행이 확실하다는 중간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그러나 당시 국방부는 외관 도색이나 금형 형태, ‘날자’라는 북한식 표현 등 북한제에 대한 정황 증거만 제시해 여전히 논란의 불씨가 남아있다. 이에 잇따라 정 의원과 김 씨의 의혹 제기가 이어지면서 이번 사건은 향후 정부가 최종결과에서 제시할 인공위성위치정보 (GPS) 복귀 여부에 따라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방부는 무인기가 북한제임을 증명하기 위해 위성항법장치(GPS)에 입력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비행경로를 추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국방부는 미국과의 공조는 물론 관련부처와 협의해 국방과학연구소 무인기(UAV) 사업단장이 팀장을 맡고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과학조사전담팀을 구성, 중앙합동정보조사팀과 함께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최종 조사결과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김수정 기자 (hoh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수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