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새정치연합의 공천혁명은 '안철수 사람들' 공천?


입력 2014.04.14 12:19 수정 2014.04.14 16:04        조소영 기자

광주 현역 의원 5명 안 대표 최측근인 윤장현 지지선언

경기도지사 경선룰도 김상곤 반발 직후 바뀌어 논란 지속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 1차회의에서 천정배 위원장이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 1차회의에서 천정배 위원장이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을 어렵사리 일단락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이제는 개혁공천을 두고 내홍을 겪고 있다. 그야말로 ‘산 넘어 산’이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지난 11일 중앙선거대책위원장단 1차 회의에서 “6.4지방선거의 승패는 개혁공천의 성공여부에 달렸다”면서 대폭적인 물갈이 공천을 예고했다. 안 대표 나름대로는 좌초된 기초선거 무공천 대신 공천 개혁 방안을 제시한 것이지만, 이후 상황은 ‘개혁공천 = 안철수 사람들 심기’로 흘러가고 있다.

지난 13일 두 차례의 기자회견은 이에 관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이날 광주의 8개 지역구 중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 7명에서 경선에 나선 이용섭 의원과 선거의 ‘중립’을 강조한 박주선 의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5명은 기자회견을 열어 윤장현 예비후보를 지지한다고 했다. 오영식·이계안 서울시당위원장도 같은 날 기자회견서 다면평가를 도입해 현역 구청장과 시의원 중 20% 이상을 교체하겠다고 했다. 윤 예비후보는 안 대표의 대표적 최측근이고, 현역 구청장과 시의원은 전부 구 민주당 출신들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경기도지사 경선 룰이 김상곤 예비후보의 반발 직후 바뀌었던 것도 안 대표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안 대표는 구 새정치연합을 이끌었던 당시 구 민주당 소속 경기도교육감이었던 김 예비후보에게 새정치연합 소속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서달라는 제안을 했었다. 사실상 안 대표의 개혁공천 언급 전후로 안 대표 측 인사들이 ‘숨 쉴 공간’을 찾아 이리저리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구 새정치연합의 상황에 구 민주당이 동조해줄 수밖에 없는 것은 구 민주당과 구 새정치연합이 합당할 당시 합의했던 ‘5대5 원칙’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당 대표(김한길·안철수), 지역위원장 등 어떤 ‘감투’든 구 민주당과 구 새정치연합을 각 1명씩 ‘공동’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6.4지방선거 후보 또한 ‘5대5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 물밑에서 ‘고군분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구 새정치연합 출신으로 6.4지방선거에 나선 인사들은 구 민주당 인사들에게 경쟁력에 있어 밀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광주에서 벌어지는 여론조사를 종합해보면 윤 예비후보는 3위이고, 강운태 현 시장과 이 의원 간 접전을 벌이고 있다. 전남도지사 또한 구 민주당계인 이낙연·주승용 의원에 비해 안 대표 측 이석형 전 함평군수가 뒤처지고 있다. 경기도지사 선거 또한 김 예비후보가 구 민주당계인 김진표 의원에게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개혁공천 논란 '용광로 선대위'까지 영향줄까

앞서 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지난 3일 광역단체장 경선에 당원이 없는 구 새정치연합을 고려해 당원의 영향력이 적은 ‘100%공론조사’, ‘100%여론조사’ 등을 포함한 4가지 경선 방식을 각 지역에 맞게 적용하겠다는 것도 ‘5대5 원칙’을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구 새정치연합 측 인사들도 우회적으로 구 새정치연합 인사들을 배려해야 한다는 압박을 하고 있다. 김효석 최고위원은 지난 11일 CBS라디오에서 공천과 관련, “구 민주당 측이냐, 안철수 측이냐는 건 의미가 없다”면서도 “공천 룰을 정할 때 이쪽(구 새정치연합) 사람들이 불리한 당원을 기초로 한 룰을 채택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 핵심 지도부에 속하는 한 인사 또한 공식 회의에서 “6.4지방선거 후보들이 모두 구 민주당 출신들로만 올라가면 분위기가 어떻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구 민주당 측에 구 새정치연합을 위해 경선 룰 완화, 전략공천과 같은 배려를 요구한 셈이다.

이렇게 공천과 관련한 불편한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가까스로 힘을 합치기로 합의한 ‘용광로 선대위’에서 갈등이 폭발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선대위원장이자 광주에 나선 예비후보들 중 이 의원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손학규 상임고문은 13일 유근기 곡성군수 예비후보 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해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에서 개혁공천이라는 이름으로 줄 세우기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날 이뤄진 윤 예비후보에 대한 지지 기자회견을 비판했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이 대거 유입된 만큼 친노 측도 개혁공천이라는 이름 하 친노계를 솎아낼까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노계 수장인 문재인 의원은 12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오찬에서 “개혁공천을 실천으로 보여드릴 일이지 개혁공천을 해야 한다는 말로 너무 논란이 안됐으면 한다”고 불편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개혁공천 논란’을 큰 불씨로 키울 모양새다. 정우택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또 다른 갈등이 폭발하고 있다”며 ‘광주 논란’과 ‘20% 물갈이 공천’ 등을 거론했다. 그는 이어 “정치개혁이 ‘당 지도부’를 위한 개혁인지 묻고 싶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천정배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 위원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안 대표의 개혁공천 의지를 지켜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국민이 열망하고 새정치연합이 추구하는 개혁정치의 요체는 개혁공천”이라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