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방송 보며 예약까지’ DMB 양방향 여행 프로그램 등장


입력 2014.04.11 15:27 수정 2014.04.11 15:29        김형섭 객원기자

QBS, 가상여행 프로그램 '버추얼트립인 모바일' KISA 제작지원 선정

QBS 양방향 방송프로그램 '버추얼 트립 in 모바일'. ⓒ QBS QBS 양방향 방송프로그램 '버추얼 트립 in 모바일'. ⓒ QBS

이동 중 스마트폰으로 DMB의 '1박2일', '아빠 어디가'를 보다 맘에 드는 여행지가 나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은 마음에만 담아 두었다가 방송이 끝날 때쯤이면 곧 잊게 되거나, 일단 검색까지는 해보지만 그 이상은 귀찮아 다시 방송 채널로 돌아가곤 하는 게 일반적인 시청 패턴이다.

그런데 방송을 보면서 동시에 해당 여행지 정보는 물론, 나만의 코스 선택과 예상 비용 안내, 그리고 예약까지 한 번에 된다면 어떨까? 이처럼 방송과 모바일이 만나 스마트폰 하나로 방송 중 실제 여행까지 해결되는 신개념 DMB 여행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지상파DMB QBS(대표 김경선)는 신규 프로그램인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원하는 2014 양방향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대상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이 올해 KISA의 '융합기술연계 양방향 방송 프로그램' 분야 지원작으로 선정되면서 지난 2013년 KISA 최고 평가인 '우수'를 받은 '호모앱플리쿠스'에 이어 동분야 2년 연속 선정의 쾌거로 QBS는 DMB 양방향 프로그램 부문의 특화된 방송사로서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QBS에 따르면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은 제목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모바일로 떠나는 가상여행'을 프로그램의 기본 포맷으로 삼고 있다. 통상의 여행 프로그램에서는 제작진과 출연진이 안내하는 여행 내용을 일방적으로 감상할 뿐이지만, 이 프로그램은 방송 중 소개되는 정보는 하나의 사례가 되는 반면, 시청자는 방송 하단의 모바일 참여를 통해 해당 여행지로 가는 교통수단부터 코스, 맛집, 숙박까지 자신의 조건에 맞는 선택 경로를 생성해 나만의 가상 여행 지도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나홀로 여행, 커플 여행, 가족여행 등 여행 인원에 따른 예상 경비도 미리 계산해줘 세밀한 여행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최종 여행 플랜이 완성되면 방송 중에도 버튼 하나로 여행 상품 예약 상담까지 이어지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화룡점정이다.

이 같은 이상적인 양방향 여행프로그램의 구현은 '스마트DMB'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스마트폰, 태플릿PC 등 스마트기기 전용 DMB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DMB'는 다양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최근 700만 다운로드 시대를 맞으며 이용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QBS는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기획 단계부터 '스마트DMB' 개발사인 모바일 융합서비스 회사 옴니텔과 컨소시엄을 구성, 본 프로그램의 UI를 완벽히 구현할 '스마트DMB'의 2.0 버전을 공동 개발하는 등 제작 관련 사전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또한 QBS는 방송 중 원스탑으로 여행 상품 예약까지 가능하도록 대기업 여행사업부 및 유명여행사와도 MOU를 마쳤다. 현대아산투어와 코레일 협력사인 홍익여행사가 그 대상 파트너로 이번 프로그램에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이희대 CP는 "QBS의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은 궁극적으로는 국내 여행 산업 활성화를 고려해 기획됐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분야로도 재조명되고 있는 국내 여행 산업에 스마트폰의 양방향 IT를 접목했고, 주요 출연진으로 한류 스타를 기용하는 등 외국 관광객의 확대를 위한 노력도 기울일 것이다"며 "QBS는 앞으로도 DMB의 방송?통신융합 매체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지속하며 시청자들에게 각 미디어 별 방송 다양성의 필요성을 전달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QBS의 '버추얼트립 인 모바일'은 오는 5월부터 제작에 착수해 가을을 맞는 9월부터 첫 선을 보이며 퇴근 중 이동 시청자들을 겨냥해 평일 저녁 6시에 정규 편성될 예정이다.

한편, QBS의 신규 다큐멘터리 '착한 성공의 비밀'이 올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되면서 QBS는 '성공에세이', '벤처성공에세이'이은 이른바 DMB'성공'시리즈의 연작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2013년과 2014년 연속 KCA와 KISA 양 기관의 동시 선택을 받은 QBS는 프랑스 밉TV, 밉컵에서의 국제상을 포함해 국내외 모바일TV 콘텐츠 부문 우수 방송사로 자리매김 중이다.

김형섭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형섭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