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시장 소비자 불만 급증…그 이유는?
1066건 불만 중 '과도한 배송·수수료 요구' 315건(29.5%) 가장 많아
해외직접구매(이하 해외직구) 시장이 급증하면서 소비자 불만과 피해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이 2012년 1181건에서 2013년 1551건으로 31.3% 증가했다. 금년 1월에만 211건이 접수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최근 7개월간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 1066건의 이유를 분석한 결과 ‘반품 시 과도한 배송료나 수수료 요구’가 315건(29.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거래를 이유로 구매취소, 환불 지연·거부’한 경우가 281건(26.4%), ‘배송지연·오배송·배송 중 분실’등 배송관련 불만이 202건(19.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직구의 수요가 많은 점을 악용해 돈만 받고 사라지는 구매대행 사이트 피해도 68건(6.4%)에 달했다.
해외직구 이용 품목으로는 의류와 신발·가방·패션잡화 등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상 신변용품이 72.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반면 대형 가전제품과 같은 고가품의 구입 빈도는 높지 않았다. 이는 관세의 부담이 크고 A/S가 쉽지 않다는 우려 때문으로 추정된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가 다양한 형태로 이우러지고 있는 만큼 각 유형별 장단점을 숙지하고 구매해야 소비자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해외직구가 집중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에 관련된 구매 피해에 대한 효율적인 피해구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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