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당' 민주당 "사초실종 발표, 국정난맥 전환용"


입력 2013.10.02 18:02 수정 2013.10.02 18:11        조소영 기자 / 이슬기 기자

"대화록 본질은 새누리당 대선캠프 핵심인사에 의한 불법유출" 주장

민주당이 2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사건에 대한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를 두고 정부·여당의 기초노령연금 공약 후퇴와 인사파동 등을 덮기 위한 전략적 발표라는 취지로 비판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당시 참여정부 관계자들이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음에도 오늘 갑자기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한 것은 잇단 국정난맥에 대한 국면전환용이 아니냐는 것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더 이상 정상회담 사초폐기를 운운하는 것은 정치적 주장일 뿐”이라면서 “정상회담 대화록 사건의 본질은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의 대선캠프 핵심인사에 의해 대화록이 불법유출 됐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올해 국정원은 정상회담 회의록을 치밀한 계획에 따라 불법 공개해 정치에 개입했다. 국정원 개혁의 이유가 되는 것”이라며 “이 모든 것은 명백한 사실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무현재단 측은 이날 오후 ‘검찰발표에 대한 입장’이라는 자료를 통해 “이지원에 남아있는 대화록이 대통령기록관에는 왜 존재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지금부터 확인하고 규명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국가기록원에 대화록이 존재하지 않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인 이지원을 복사해 김해 봉하로 가져갔던 봉하 이지원에서 대화록을 찾았다고 밝혔다. 봉하 이지원은 이명박 정부의 반환 요청으로 회수돼 국가기록원에서 보관해왔다.

재단 측은 이어 봉하 이지원에 대화록 삭제 흔적이 있다는 검찰 발표와 관련, “최종본이 만들어지면 초안은 삭제되는 게 당연하다”면서 “그럼에도 검찰이 삭제나 복구라는 표현을 사용해 흡사 의혹의 대상인 것으로 발표하고, 일부에서 마치 대단한 의혹이 있는 것으로 몰아가는 정략적 행태는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적절한 사람이 적절한 방법으로 입장 밝힐 것" 이후 '침묵'

한편, 일명 ‘사초실종 논란’의 핵심인물인 문재인 민주당 의원은 말을 아끼고 있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해당 논란과 관련, “내용을 잘 모르니 알아보고 말하겠다. 나중에 적절한 사람이 적절한 방법으로 입장을 밝힐 것”이라면서 “내가 (입장발표를) 하는 게 좋을지 당이 하는 게 좋을지 판단하겠다”는 말을 남긴 뒤 침묵하고 있다.

문 의원은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 등을 지냈으며 ‘친노계(친노무현계)의 수장’으로 불린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NLL포기발언 논란에 대응해 지난 6월 대화록 공개를 제안한 뒤 7월 여야 의원들의 열람 결과, 대화록이 발견되지 않자 “혹 내가 몰랐던 귀책사유가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의원은 기재위에서 기자들을 만났을 당시 ‘귀책사유에 대한 책임’을 묻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문 의원의 입장에 대해 “노무현재단의 입장에 문 의원도 충분히 협의한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도 노무현재단의 입장을 사실관계에 있어선 충분히 참고했다”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