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지원 "청와대. 8월부터 채동욱 사찰" 폭탄발언


입력 2013.09.16 12:01 수정 2013.09.16 12:19        김수정 기자

"곽상도 해임당하며 이중희 민정비서관에 채동욱 자료 넘겨" 주장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지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16일 “곽상도 청와대 전 민정수석이 해임당하면서 이중희 민정비서관에게 채동욱 검찰총장 사찰자료 파일을 넘겨줬고, 본격적으로 8월 한달간 채 총장을 사찰했다”고 의혹을 제기, 해당 발언의 진위여부에 논란이 일 전망이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박근혜정부에선 만사공통(모든 것은 공안으로 통한다)이 나왔다. 그래서 요즘 공안열차를 타고 유신으로 돌아가고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지난 9월 6일 조선일보 보도 전인 9월 5일, 공안2부 김광수 부장과 청와대 이중희 민정비서관이 전화를 자주 하는 내용들이 대검에서 발각됐다”며 “이러한 내용은 이중희 비서관과 김광수 공안2부장 단 둘만 열람하면서 비밀유지가 됐고 심지어 이중희 비서관은 '채 총장이 곧 날라간다'고 하는 얘기를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우리는 김광수 부장에게 당시 통화내역과 왜 대검에서 이런 사실을 감찰지시를 했는지 밝힐 것을 요구할 것”이라며 “사정기관의 독립성을 강조해 온 박근혜정부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이렇게 신상털이, 사찰을 해 몰아낸다면 이 나라 검찰이 바로설 수 있겠는가. 이에 대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이에 대한 답변을 발표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이날 회의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불참한 가운데 박 의원의 발언과 관련, 정부와 여당의 추후 대응에 이목이 집중된다.

김수정 기자 (hoh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수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