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리아 사태' 안보리 돌연 취소 “미·러·프 입장차이”


입력 2013.09.11 09:54 수정 2013.09.11 10:00        스팟뉴스팀

12일 미·러 국무장관 만나 시리아사태 논의키로

10일 오후 4시 시리아 사태 해법 논의를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유엔 안보리 회의가 돌연 취소됐다. 뉴스Y 보도화면 캡처 10일 오후 4시 시리아 사태 해법 논의를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유엔 안보리 회의가 돌연 취소됐다. 뉴스Y 보도화면 캡처

‘시리아 사태’ 해법 논의를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유엔 안보리 회의가 시작 직전 돌연 취소됐다.

당초 러시아는 10일 오후 4시(현지시각) 긴급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열어 자국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제안한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 방안을 논의하자고 요청했으나 시작 전 갑자기 연기를 요청해 회의가 무산됐다.

러시아 측이 회의 연기를 요청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군사개입과 관련해 러시아와 미국·영국·프랑스 등과 입장이 갈렸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전날 러시아는 시리아 화학무기를 국제적 통제에 맡겨 폐기하는 조건으로 미국과 서방이 군사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중재안을 내놨다.

또한 반기문 총장은 ‘유엔 감독지대’를 만들어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에 힘을 싣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회의 당일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외부에 공개하고, 이를 국제 감시 하에 두되 이행하지 않을 때는 제재에 나선다'는 유사한 내용의 프랑스 제안을 거부했다.

기존 회의가 취소된 가운데 10일 미 국무부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오는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시리아 사태를 논의한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당사자인 시리아도 러시아의 중재안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왈리드 알무알렘 시리아 외무장관은 회의 전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시리아 정부가 러시아 측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