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승부수 놓고 엇갈리는 민주당


입력 2013.07.01 18:46 수정 2013.07.01 21:34        김수정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발언 정계 은퇴 초강수 카드 꺼내들었지만...

민주당 내부 대화록 공개·열람 여부 합의점 도출 못한채 찬반 갈려

민주당 내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발언을 두고 대화록 공개·열람에 대한 명확한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채 찬반의견이 분분하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당 내부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발언을 두고 대화록 공개·열람에 대한 명확한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채 찬반의견이 분분하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0일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확인 시 정계은퇴”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들며 대화록 열람 공세로 새누리당을 압박하고 있지만 실상 민주당 내부에서는 아직도 대화록 공개·열람 여부조차 명확한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모양새다.

문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에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국가기록원의) 기록 열람 결과, 만약 NLL 재획정 문제와 공동어로구역에 관한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입장이 북한과 같은 것이었다고 드러나면 제가 사과는 물론 정치를 그만두는 것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새누리당에 제안한다. 국가기록원에 있는 기록을 열람해 NLL 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분열을 끝내자”고 촉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1일 이 같은 문 의원의 행보에 발 빠르게 동참하고 나섰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의원이 NLL포기발언이 사실이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했다”며 “이제 새누리당이 답할 차례다. 2007년 회의록과 부속자료 일체를 열람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오늘 자료요청을 요구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여야 협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양승조 최고위원도 “어제 문재인 의원이 NLL포기 사실이면 은퇴하겠다고 했다. 소모적 논쟁을 그만하자는 충정”이라며 “국정원의 대화록 불법공개로 진실이 드러난 만큼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문 의원의 말처럼 NLL포기는 오해였다고 고백하고 10·4선언을 계승하겠다고 선언하라”며 문 의원의 제안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번 지도부 결정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목소리도 거세다.

특히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같은 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열람이나 공개 자체를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박 전 원내대표는 라디오에 출연해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며 “정상회담 서류는 30년간 비밀로 보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국민은 대통령기록물의 공개라든지 전임 대통령을 현재의 정쟁으로 끌어들여 공격하는 일에 대해 옳지 않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일부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대화록 ‘열람’과 ‘공개’ 여부와 관련해 상이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등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뾰족한 묘책을 내놓지 못한 채 정치적 공세만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도 흘러나오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내 핵심관계자 A의원은 1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선 열람 후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면서 “이번 열람을 통해 새누리당이 얼마나 무모한 짓을 저질렀고, 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해당 논쟁을 정쟁 때마다 활용한 것에 대한 책임을 철저히 묻겠다”고 주장했다.

다만 A의원은 박 전 원내대표와 안 충남지사의 이견에 대해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본다. 원칙적으로는 그 분들의 주장에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매번 NLL논쟁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지도부의 고심 끝에 결정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이번 사안에 당론이 나뉘는 것이 아니냐고 하는 데 그런 접근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내부적으로 반대 의견은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공개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민주당 지도부의 대화록 열람 및 공개 여부에 대해 “사실상 공개하는 쪽”이라고 답했다.

관계자는 이어 “물론 열람도 그 자체가 공개적 성격을 띠고 있어서 그 두 개를 확연하게 선을 긋는 것은 다소 애매하다”면서도 “다만 또 다시 일부 몇 명의 사람만 열람하면 그 해석을 두고 여야가 각자 구색에 맞춰 해석할 여지를 남길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이번 열람 이후 완전히 공개하자고 주장하는 것도 국민에게 이제는 모든 걸 공개해서 말의 진위를 가리자는 것”이라며 “당시 상황을 모두 증빙할 수 있는 사전 준비회의록과 회담 후 보고 등 전후 상황을 모두 공개하면 지금의 논란을 확실히 종식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관계자는 이번 지도부 결정에 박 전 원내대표와 안 지사가 참여했냐는 질문에는 “아시다시피 당 회의마다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없다”며 “이 때문에 당 지도자들도 모든 사안마다 당원들 의견을 수렴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물론 다양한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존재하고, 지도부가 이를 포괄적으로 수용해야 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다만, 해당 쟁점은 지도부들 사이에서 이번에 매듭짓고 가지 않는다면 훗날 집권당이 돼서도 또 다시 국정분열을 일으키지 않고 정국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김수정 기자 (hoh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수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