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국위 사수하라´ 경호 삼엄 의결 뚝딱


입력 2011.07.02 15:45 수정        

전국위원 741명 중 570명 참석 찬 467-반 47-기권 56명으로 개정안 재의결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질서유지 비표를 목에 건 경호원들이 회의장을 살펴보고 있다.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질서유지 비표를 목에 건 경호원들이 회의장을 살펴보고 있다.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참석해 전국위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참석해 전국위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황우여 대표권한대행과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 이주영 정책위의장, 이명규 수석부대표 등이 시계를 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헌개정을 위해 총동원령이 내려진 가운데 재차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황우여 대표권한대행과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 이주영 정책위의장, 이명규 수석부대표 등이 시계를 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7.4 전당대회를 불과 이틀 앞두고 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한나라당 제12차 전국위원회에서는 논란이 됐던 개정안들이 큰 무리없이 재의결됐다. “전국위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예정대로 전당대회를 치르지 못하면 큰 망신”이라는 우려가 나왔지만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총동원령을 내려 결국 이날 회의를 안정적으로 치러냈다.

이해봉 전국위의장이 시작과 함께 “회의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 사퇴한다”고 밝혀 회의장 안팎에서는 잠시 긴장감이 감돌았지만 이후 허천 부의장의 사회로 진행된 전국위는 큰 이견 없이 압도적인 찬성으로 `선거인단 21만여명 투표 70%와 여론조사 30% 반영, 선거인단 1인2표제´의 전당대회 경선룰(rule)을 핵심 내용으로 한 당헌 개정안을 재의결했다. 지난달 7일 개최된 전국위의 의결내용이 법원의 효력정지 결정에 따라 이날 다시 전국위를 열고 이 같은 개정안을 의결한 것이다.

전국위원 741명 중 570명(76.9%)이 참석한 가운데 ‘기립표결’을 실시한 결과 찬성 467-반대 47-기권 56명으로 개정안은 재의결했다. 이에 따라 3일 ‘권역별 선거인단 투표’와 4일 당 전당대회가 법적 요건을 구비한 상태에서 예정대로 치러질 수 있게 됐다.

지난 11차 전국위에서 이해봉 전국위의장이 266명의 전국위원의 의결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이에 반발해 회의장 복도에서 격렬한 몸싸움이 일어나는 등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던 한나라당은 전당대회를 이틀 앞둔 이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곳곳에 수십명의 경호원들을 배치하고 당 사무처 관계들도 평소보다 엄격하게 출입통제에 나섰다.

이 같은 삼엄한 분위기 속에서 당 지도부가 ‘전국위원 총동원령’을 내린만큼 맡고 전현직 의원들이 총출동해 이날 의원회관 1층은 전당대회장을 방불케 했다. 또한 오전 11시 전국위 개최에 앞서 10시 반에 같은 자리에서 의원총회를 개최, 최대한 많은 정족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표와 오세훈 서울시장, 이방호 전 사무총장 등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전국위회의장을 찾아 이날 회의를 지켜봤다. [데일리안 = 신동규 기자]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