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백악관 "부채증액 마감시한은 7월22일"


입력 2011.07.02 12:08 수정 2011.07.02 11:39        연합뉴스

"재무부가 제시한 8월2일보다 앞당겨 합의돼야"

미국 백악관은 연방정부의 부채증액 마감시한이 8월2일이 아닌 7월22일이라고 주장하며 의회에 대해 부채증액 협상을 서둘러 타결지을 것을 촉구했다.

1일 미국의 정치전문지 폴리티코는 민주당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백악관이 계산하고 있는 의회의 부채증액 마감시한은 7월22일이며 이 시점 이전에 협상이 타결돼야만 한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당초 재무부가 8월2일을 마감시한으로 제시하면서 이 시한을 넘길 경우 미국 정부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 시한은 부채증액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실제로 더 이상 부채상환이 불가능한 물리적 시간을 의미한다는 것이 백악관의 입장이다.

백악관은 의회가 부채증액에 합의하고 관련법안의 초안을 심의한 후 표결을 거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서명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감안할 때 8월2일보다 열흘 정도 앞당겨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그러나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은 최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재무부가 밝힌 ´8월2일 데드라인´을 정부가 인위적으로 만든 시한"이라고 규정하면서 이 시한에 구애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너 의장은 "재정적자 문제 해결이 재무부가 만들어낸 가공의 날짜를 맞추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말했다.

베이너 의장의 이러한 발언은 부채상한선 증액 협상에서 마감시한에 쫓겨 순순히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강경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워싱턴 = 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연합뉴스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연합뉴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