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저 사람 주위엔 왜 사람들이 꼬이지?


입력 2011.06.18 21:08 수정         데스크 (desk@dailian.co.kr)

<이영권 박사의 성공칼럼>성공을 위해선 남을 이해하는 자세를 가져야

<@box>
세상은 바라다보는 사람의 눈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법이다. 패러다임이란 자신이 쓰고 있는 안경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안경을 쓰고 있느냐에 따라서 세상이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것과 같다. 따라서 패러다임을 바꾸면 세상이 다르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을 쓴 스티븐 코비는 그의 책에서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을 바꿔라´ 고 제안했다. 또한 ´참된 변화는 내면에서부터 시작이 된다. 나뭇잎을 쳐내는 것과 같은 응급처치식 방법으로는 태도와 행동을 바꿀 수 없다. 즉, 뿌리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바꾸어야만 하는 것이다.´ 라고 단언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근본적으로 자신의 패러다임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부터 바꾸어야 한다. 즉, 패러다임(Paradigm/사고의 틀)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해 온 습관대로 앞으로도 똑같이 간다면 지금보다 나아질 것이 없는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앞으로의 운명을 바꾸어 나가려면 사고방식을 바꾸어야만 한다. 과감하게 사고방식을 바꾸고 행동을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공부로 치자면 지금까지 해온 방식으로 나온 성적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관성의 법칙에 의거하여 과거에 하던 방식대로 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려고 한다. 좀 더 나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미래는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 새롭게 개척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하던 방식으로는 절대로 미래가 바뀌지는 않는다.

미래를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까지의 자신의 습관과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 사고방식을 바꾸어야만 한다. 부정적인 사고를 과감하게 버리고 긍정적인 사고를 받아드려야만 한다. 잠자는 거인을 깨우도록 해야 한다.

우리 속 깊이 잠자고 있는 거인을 과감하게 깨워야 한다. 잠자는 거인을 깨우는 방법은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운동이나 명상을 하면서 깊은 잠에 빠져있는 거인을 흔들어 깨우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만 하는 것이다.

거인은 별안간 벌떡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깨우는 사람의 노력에 의해서 어느 날 홀연히 나타나는 것이다.

인생을 바꾸려면 생각을 바꾸도록 해 보자!!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바꾸도록 노력해 보자!!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변하기 때문이다.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이 있다. 남의 입장에서 생각하라는 경구이다.

맞는 말이다. 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남을 바로 이해한다는 것이다.
남을 바르게 이해하면 문제의 해법도 바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남의 사정을 충분히 생각하고 대화를 나누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대폭 줄어들게 될 것이다.

무심코 던진 말이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마음이 상하고 다툼이 일어나고 전쟁까지도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가장 무서운 것이 몰이해와 오해이다. 이러한 것을 줄이는 것이 사회를 안정시키고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초석이 되기 때문에 ´역지사지´라 는 단어는 곰씹어 볼수록 의미가 큰 것 같다.

오늘부터라도 남에게 이야기 할 때 한번만 더 생각해 보도록 하자. 내 생각이 반드시 옳은 것인지, 상대방의 입장은 어떠한 것인지...

이러한 자세를 우리 모두 갖는다면 정말 살만한 사회가 될 것이며 그게 바로 천국이 아니겠는가!!
비즈니스를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상생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고 위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을 다시 한 번만 되씹어 보도록 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나만 살고 상대방이 죽는다면 바른 상도(商道)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자세를 영어로는 "You Attitude´ 라고 한다. 상대방 입장에서 모든 것을 짚어 본다는 뜻이다.

´I Attitude(나 중심)´가 아니라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가 바로 역지사지와 같은 뜻이니 이 면에서는 동서고금의 가치가 같은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을 잘 이해하고 이끌어가야만 주위에 사람이 모이게 될 것이다. 남을 이해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사람 주변에는 늘 사람이 모이는 이유는 자명한 것이다 . 편안하기 때문이다.

우리 스스로가 남에게 편안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결국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성공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한번만 더 남을 위해 생각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보자! 자신을 위한 편안한 길이 될 것이며 이것은 바로 사고의 전환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글/이영권 명지대 교수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