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 입장표명 여부는 박근혜만 안다"


입력 2010.12.14 13:51 수정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본회의 불참 놓고 설왕설래 속 예산안 강행처리 후폭풍에 침묵

친박계 "균형 맞춘 측면도 있어"-"시한에 쫓겨 무리수" 양갈래

지난 8일 새해 예산안 강행처리 이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침묵’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8일 새해 예산안 처리 당시 본회의에 불참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예산안 처리와 관련한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박 전 대표의 침묵을 놓고 정치권에선 아전인수식 해석이 제기된다.

일각에선 박 전 대표의 불참이 “새해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부담을 느낀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말 강행처리와 미디어법 처리 등 심한 몸싸움이 벌어질 때도 박 전 대표가 본회의에 참석해 표결을 했던 전례를 근거로 이번 불참은 이례적이라는 주장이다. “무언의 불만 제스처 보낸 것 아니겠느냐”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또 다른 측에선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4대강 주변을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친수구역활용 특별법안(친수법) 등에 반대표를 던지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박 전 대표가 예산안과 정부정책에 대해 특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는 시각이 있다.

이와 관련,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박 전 대표의 불참에 대해 “박 전 대표가 국회에 있었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본회의에 불참했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래선지 정치권은 박 전 대표의 침묵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안팎에선 예산안 강행처리를 둘러싸고 한나라당이 내홍을 겪고 있는 데다 민심이 악화되고 있는 데 대한 백가쟁명식의 해법들이 난무하고 있어 이번 ‘예산정국’을 정리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근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최근 <데일리안>과 만나 “이번 예산안 파동이 과거 YS(김영삼) 정권이 ‘노동법 날치기’로 무너졌던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면서 “당청 관계가 삐걱대고, 당내가 혼란스러운 상황이 지속될 경우엔 박 전 대표가 나서 정리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백봉신사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인 귀빈식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백봉신사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인 귀빈식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여기에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민주당 등 야당이 박 전 대표의 입을 열기 위한 압박을 가하고 있는 것도 박 전 대표로선 신경 쓰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간 민주당은 4대강 문제 등에 대한 대여공세를 펼칠 땐 항상 박 전 대표를 걸고 넘어졌다. "이이제이"로, 여권 분열을 노린 것이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권을 꿈꾸는 사람들은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몸을 던져야지, 방관자적 자세로 득을 보려해선 안 된다”며 “박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게 목표라면 지도자답게 특정 문제에 대해서 자신에게 불리한 이야기라도 해야 한다”고 박 전 대표의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그러나 친박계 내에선 예산안과 관련한 박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은 없을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친박계의 한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입장을 표명할 지 여부는 오직 박 전 대표만이 안다”고 전제한 뒤 “다만 이번 예산안이 비록 여러 가지 문제점은 있지만, 지역적으로만 봤을 때 과거 정권에서 호남, 충청이 70% 이상 가져갔던 것을 일정부분 균형을 맞춘 측면도 있기 때문에 굳이 입장 표명을 하시겠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박 전 대표가 그간 사안 사안에 대해 얘기하지 않았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당에는 당 지도부가 있으니 그 협의체를 통해 이번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될 일이고, 민주당은 자신들이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친박계의 한 핵심인사도 “야권이 여권의 분열을 노리는 것이 눈에 뻔히 보이는 데 박 전 대표가 얘기하실 분이 아니다”면서 “과거에도 그랬듯이 지금도 현 정부가 하는 일에 얘기하지 않는다는 게 박 전 대표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친박계 내에서도 이번 예산안 파동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한 친박 의원은 “이번 문제는 삼권분립을 규정하고 있는 헌법정신과 당권, 대권이 분리된 당헌정신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데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예산안 심의권은 엄연히 국회에 있는데도 당 지도부가 이명박 대통령이 말한 시한에 쫓기다 보니 내용적으로 따지지 못하고 이런 무리수가 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지난 11일 자신의 미니홈피 대문글에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을...”이라고 게재했다. 이를 두고 연말 연시를 맞아 박 전 대표가 민생행보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박 전 대표는 게시판에도 “이번 겨울은 유난히도 추울 것이라는 예보가 있다”며 “날씨가 점점 더 추워질수록 그 만큼 따뜻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우리 주변에는 많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어 “그 동안 따뜻한 마음을 실천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정성 어린 마음을 모아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작으나마 힘이 되어드리는 겨울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경북 안동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박 전 대표는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계속 확산되고 있고 게다가 조류 인플루엔자까지 검출되어 양계농가도 비상”이라며 “이번 주말이 고비라는데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돼 축산 농가들의 걱정을 덜어드렸으면 한다”고 우려했다.[데일리안 = 김현 기자]

김현 기자 (hyun1027@eb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