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선왕릉 세계문화유산 등재 확정


입력 2009.06.27 06:21 수정 2009.06.27 06:14        연합뉴스

9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 탄생

한국에 9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탄생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27일(한국시각) 스페인 세비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3차 회의에서 한국이 신청한 ´조선왕릉´(Royal Tombs of the Joseon Dynasty)에 대한 세계문화유산(World Cultural Heritage) 등재를 확정했다.

이로써 한국은 석굴암ㆍ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이상 1995), 창덕궁, 수원 화성(1997), 경주역사유적지구, 고창ㆍ화순ㆍ강화 고인돌 유적(이상 2000), 그리고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2007)에 이어 통산 9번째 세계유산을 보유한 국가가 됐다.

이번 조선왕릉을 포함한 한국의 세계유산 9건 중 인류의 자취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유산´(Cultural Heritage)은 8건이며, 자연유산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이다.

2004년 문화유산에 등재된 북한 및 중국 소재 고구려 고분군을 포함하면 한민족의 세계유산은 모두 10건이 된다.

조선왕릉의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확정되자 한국대표단 수석대표인 이건무 문화재청장은 즉석에서 “새로운 세계유산을 등재하게 된 한국은 그에 따르는 의무와 책임감을 다해 조선왕릉 보존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WHC 자문기구로 심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WHC에 제출한 ´조선왕릉에 대한 평가결과 보고서´에서 ´등재권고´ 판정을 내림으로써 이변이 없는 한, 조선왕릉의 등재가 확실시됐다.

이 보고서에서 ICOMOS는 조선왕릉이 유교문화의 영향 아래 중요한 장례전통과 풍수사상을 간직하고, 그 건축과 경관은 동아시아 무덤 건축 발전의 중요한 단계를 보여주며 나아가 그곳에서 현재도 왕릉 제례가 열리고 있다고 ´등재 권고´의 이유를 밝혔다.

반면 자연유산 분야로 함께 등재 신청을 한 ´한국의 백악기 공룡 해안(Korean Cretaceous Dinosaur Coast)´은 그 실사를 담당한 WHC 자문기구인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등재불가´ 판정을 내려 한국은 이날 세계유산 등재 심사 직전 신청을 공식 철회했다.

세계유산은 원칙적으로 ´재심´이 불가능한 까닭에 추후 재신청을 위한 길을 열어 놓고자 등재 신청을 자진 철회한 것이다.[세비야 = 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연합뉴스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연합뉴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