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완구 “금강 살리기, 정책 논쟁은 이제 그만”


입력 2009.02.12 17:20 수정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이완구 충청남도지사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정책과 관련 “금강 살리기 프로젝트는 그간 도지사로서 지켜본 결과 운하사업이 아니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12일 대전컨벤션센터 3층 컨퍼런스홀에서 대전일보사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공동으로 주최한 ‘금강 살리기 대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개인적 소신으로 운하건설에는 반대하지만 금강을 정비해 반드시 살려야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이 프로젝트는 이명박 대통령이 운하 건설을 어젠다로 시작했지만 결국 4대강 살리기로 귀결됐다”면서 “더 이상 소모적인 정책논쟁은 종지부를 찍어야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정부를 향해서도 “확실한 개념정리를 해야 국민들이 믿고 따를 것”이라면서 “금강살리기 사업비가 정부계획은 2조 4000억 원 가량인데, 충남에서는 4조 원 정도는 투입해야 한다고 본다. 충남의 경우 이미 금강 살리기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협의체를 출범시킨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충남도에서 10여 년 간 침수로 인한 손해가 3조 2000억 원인데 복구비용은 4조 7000억 원 가량 들었다. 어느 것이 더 경제적인가”라고 반문하며 “2010년 개최될 대백제전을 앞두고 공주와 부여 지역의 사업을 올 상반기 아니면 하반기에는 시작했으면 좋겠다”며 조속한 사업시행을 건의했다.

또한 그는 금강 개발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시민단체와 NGO들에게는 “금강 살리기는 운하사업이 아니다. 한 번 지켜보고 정 믿음이 가지 않는다면 사업의 핵심멤버로 모실 테니 직접 참여해 보고 말하라”면서 “지켜보지도 않고 반대하는 것은 국론분열만 가져올 뿐이기에 정부의 로드맵대로 믿고 따르면서 찬, 반 보다는 어떻게 추진하는지를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토론회에 참석한 정종한 국토해양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본격화되면 지방도시들의 위상이 확연히 달라지고 크게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수해예방과 수자원 확보 등 하천 본래의 기능 회복뿐 아니라 사람과 도시, 강이 어우러지는 녹색공간을 창조해 국토의 미래 경쟁력을 살리는 일”이라면서 “수질개선과 수해예방, 수자원확보, 친수 공간조성이라는 하드웨어와 지역경제 발전, 일자리 창출, 삶의 질 향상이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새로운 녹색뉴딜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3년 안에 4대강을 중심으로 새롭게 창조된 깨끗하고 풍요로운 국토의 미래를 만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5월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 사업을 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 장관은 3월 사업 착수 예정인 대전시의 3대 하천 살리기와 관련한 갑천과 유등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상경했다. [데일리안 대전 충남 = 이소희 기자]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