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구로다 “독도 갖고 왜들 그렇게 흥분하나”


입력 2008.07.14 14:49 수정        

“일본의 다케시마 영토 표기는 객관적 사실 가르치자는 것”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자료사진)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자료사진)
“그런 바위 덩어리 섬을 갖고 전쟁을 일으키는 나라는 없다. 일본이 상대이기 때문에 너무 애국주의의 상징으로 언론도 마찬가지지만 여러 움직임이 있다. 벌써 독도는 한국 것이 되어 있지 않은가. 50년 이상 자기가 지배하고 있는데 왜 그렇게 흥분하는가.”

자칭타칭 ‘지한파’로 불리는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産經)신문> 서울지국장이 14일 내뱉은 말이다. 한국 내의 언론에 따라서 <산케이>는 ‘일본의 대표적인 극우신문’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날 오전 평화방송(PBC) 라디오의 ‘열린 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한 구로다 지국장은, 최근 일본 <쿄도통신>이 “후쿠다 일본 총리가 지난 9일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에게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하는 점을 일본 새 중학교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명기한다는 방침을 전했다”고 보도한 것을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

구로다 지국장은 “일본에서는 러시아와의 북방 영토문제 중국과 센카구 열도 문제가 훨씬 큰 문제”라면서도 “한국 문제만 빼고 가르칠 수는 없다는 그런 입장”이라고 일본 측의 입장을 설명하고, “대외적 영토문제가 이런 것들이 있고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에선 한국이 자기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는 객관적 사실을 가르칠 가능성이 있다”며 교과서 기술을 기정사실화 했다.

그는 ‘역사적으로나 실질적인 점유상태로 보나 한국 영토인데 일본이 왜 거론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서, “물론 영토문제는 여러 나라가 다 마찬가지로 자기나라 주장을 강력히 대내외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런 발언도 자세도 있을 수 있다”면서 “다만 독도 문제는 지금 이 시점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벌써 50여년 전부터 한일 국교정상화 때부터 대립이 있었던 문제”라며 독도를 둘러싼 한일 간의 논란이 해묵은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서로 주장해서 대립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그것을 한국 국민도 알아야 한다”며 “일본 측에서 그런 주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그렇게 너무 흥분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애써 이번 ‘독도 논란’의 의미를 축소했다.

구로다 지국장은 “특히 이명박 정부 입장에서 약간 불만이라는 것은 일본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하여튼 객관적 사실을 교과서에 가르치자는 것이니까 그 정도는 한국 측에서도 인정해야 하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한국의 여야 정치인들이 독도를 합동으로 방문하기로 한 것을 두고도 구로다 지국장은, “정치인들은 항상 마찬가지지만 자기가 애국자다 자기가 가장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을 과시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독도 문제에 대해 그런 행동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평가절하 했다.

그러면서 그는 “나도 한국에서 30년 가까이 살고 있는데 독도 문제는 애국주의의 심벌”이라며 “예를 들어 소설을 보면 마치 일본이 언젠가 무력을 갖고 그 섬을 다시 빼앗으려고 한다는 한일 전쟁소설이 많이 있는데 거의 독도 문제가 나온다”면서 “물론 소설이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전혀 가능성이 없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런 바위 덩어리 섬을 갖고 전쟁을 일으키는 나라는 없다”고 독도의 가치에 일본이 관심이 없다는 투로 말했다.

한편 구로다 지국장이 속해 있는 일본의 <산케이(産經)신문>은 지난 11일자 칼럼 “다케시마(竹島, 일본이 부르는 독도명) 명기, 외교적 배려 문제 아니다”를 통해 “지난번 주요국 정상회의 확대회의에 참석한 한국 이명박 대통령은 다케시마 명기에 ‘심각한 우려’를 보였고 이에 대해 후쿠다 야스오 수상은 ‘이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답하는 데 그쳤다”며 “더 명확하게 일본의 입장을 주장해야만 했었다”고 후쿠다 총리를 비난했다.

이 신문은 이어 “두 정상은 4월 회담에서 미래지향의 ‘일-한 신시대’를 구축해나가기로 합의했다”면서도 “그러나 이 때문에 영토 문제를 어물쩍 넘어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또 “지금까지는 영토에 대해 북방영토만이 지도요령과 해설서에 명기되었다”며 “다케시마에 대해서도 일본영토면서 타국에 불법 점거되고 있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알리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산케이신문>은 이어 “외교적인 배려로 다케시마 명기방침을 보류하는 일은 용납되지 않는다”며 “지금까지의 교과서 검정 등을 둘러싼 잘못은 교육보다 중국과 한국과의 외교를 우선시해 일어났다고 말할 수 있다. 같은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며 후쿠다 총리에게 표기 강행을 압박한 바 있다.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