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갑제 “박정희가 친일파면 나는 매국노”


입력 2008.04.29 15:06 수정        

민족문제연·친일인명사전편찬위 친일인사 2차 명단 발표 파장 확산

친일 의혹 구여권 실세의원 부친들 대부분 누락…형평성 문제 대두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29일 발표한 친일인사 2차 명단 발표와 관련, 보수진영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연구소와 편찬위는 오는 8월 말 출간하는 친일인명사전에 최종수록할 4776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국내 중앙 인물과 군장교 외에 추가조사에 의해 행적이 보완된 친일 혐의자와 지역유력자, 만주·중국관내·일본·러시아 등 해외에서 활동한 친일인물들이 대거 포함됐다.

연구소와 편찬위는 선정 기준으로 자발성·적극성·반복성·중복성·지속성 여부와 당시 사회적 영향력과 그에 따른 사회·도덕적 책무 등을 꼽으면서 증거주의에 입각해 조선총독부 관보, 매일신보 등 문헌자료와 해방 후의 회고록·신문기사·증언 등을 토대로 객관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구소와 편찬위는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와 민간단체라는 차이로 기준은 분명히 다르다”면서 “이의나 반대가 있는 것은 우리가 최종적으로 검토하겠지만 정확한 자료가 있어야 하며 현재로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문학예술가의 경우 주관적 해석에 따라 평가가 갈릴 수 있겠지만) 우리들도 전문가들의 평가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거듭 검증된 평가임을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일제강점기의 친일행위에 대한 사실적 판단에 의거하고 있는 만큼 해방 이후 해당인사의 행적이 좌익이든 우익이든에 관계없이 선정됐다. 다수의 월북 지식인과 문화예술인이 포함된 것은 이를 반증하는 것”이라며 “반민특위가 7000명을 조사대상자로 삼았고 프랑스가 10만명을 나치부역자로 처벌한 것에 비교해도 결코 마녀사냥이 아니라 단 한명의 억울한 피해자도 나오지 않게 노력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1차 명단 발표 당시 불거졌던 이념적 편향성과 정치적 중립성, 사료의 신빙성 및 기타 제반여건의 고려 여부 논란 등에 대한 답변인 셈.

그러나 해당 인사 유족 등의 명예훼손, 고소고발 등 반발에 대해서는 “의도치 않은 난처함이나 억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연구소 조사 이외에도 후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면서도 “법적 사실보다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실증과 연구, 사회적 토론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법적인 해결보다는 진실을 인정하고 반성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성숙하고 진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민족과 국가에 대한 끼친 행위 대해선 정당과 정파, 이념 논쟁의 도구로 삼아선 안 된다” “좌경용공으로 모는 색깔론이 횡행하고 있다”며 친일파 명단 발표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적극 항변했다.

이에 대해 보수진영에서는 “역사의 공과를 모두 서술해야 한다는 연구소의 설명과는 달리 친일인명사전에서는 이념적 시각에 입각한 또 하나의 ‘역사바로세우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고 박정희 대통령 등이 1차 명단에 이어 그대로 포함된 데 대해 “국가발전의 공과 일제강점기 당시 협력을 압박, 강요받았던 전후 상황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준의 객관성과 형평성도 문제가 됐다. 1차 명단 당시 제외된 구여권 실세 의원들의 부친 등이 이번 명단에서는 대부분 제외됐다. 일본군 소위 출신이라는 이유로 박 전 대통령은 포함됐으나 헌병 오장(하사관급)과 순사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이들 의원들의 부친들은 제외됐다. 이들 가운데는 ‘극악친일파수용소’에 수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물도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영친왕 이은도 역시 일본군 준장에 올랐지만 신분상 특수한 지위였고 권을 상실해 자의에 의한 활동이 아니었다는 점이 고려돼 또다시 제외됐다.

대표적인 보수논객 조갑제닷컴의 조갑제 대표가 “박정희가 친일파면 나는 매국노”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조 대표는 이날 발표 직후 자신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리고 “조국이 없던 시절 식민지의 한 청년이 일본의 괴뢰국 군인이 되어 공산군과 싸웠다고 해서 친일파로 규정하려는 것은 그가 대통령으로서 이룩한 조국 근대화의 업적을 말살함으로써 민족사의 가장 찬란한 한 장을 없애려는 의도를 깐 역사파괴 행위”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군관학교 생도로서, 북중국에 주둔한 만주국 부대의 장교로서의 신분이었는데 이를 들어 그를 친일파라고 모는 것은 무지막지한 왜곡”이라며 “박 전 대통령이 만주국 장교로서 독립군을 사냥했다고 주장하지만 그는 모택동 군대와 싸웠다. 더욱이 박 전 대통령이 비록 만주국 군인이었지만 항상 조국의 독립을 생각했고 독립군 노래를 즐겨 불렀으며 만주군내의 독립운동 조직이 그를 포섭대상으로 여길 만큼 민족정신이 강했다는 증언이 많다”고 반박했다.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대구사범에 들어가 교사가 되어 문경에서 교사 노릇을 했다고 해서 그를 친일파라고 부를 수는 없다”며 “그는 나라 없는 조선인으로서 일제에 겉으로 순응하면서 살아간 것뿐이다. 김구처럼 초인적 행동을 하지 못했다고 비난할 수는 있겠지만 별로 설득력이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과 관련, “40년 전 한일수교를 결단함으로써 일본의 자금과 기술을 받아들여 낙후한 한국경제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런 경제발전 과정에서 만들어진 삼성은 일본의 대표기업인 소니를 능가하는 세계최고의 전자회사로 컸는데 이것도 친일이냐”면서 “경제발전으로써 우리가 일본인을 대등하게 상대할 수 있도록 만든 박 전 대통령이 친일파라면 나는 매국노이고 도요다로 창씨개명한 김대중 전 대통령도 나을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한국인을 보호할 세력이 없었고 △생존을 걸고 반일과 친일의 극단의 선택을 강요받았던 시대임을 지적하며 “대한민국이냐 일제냐의 선택의 여지가 있었는 데도 불구하고 일제를 선택했다면 그런 한국인은 반역자나 친일파라고 불려도 좋다”며 기준의 형평성과 해석방법 등을 문제삼았다.

조 대표는 “일제 거부하는 방법은 국외독립운동과 국내 반일운동의 2가지 길이 있었고 이같은 험난한 길을 택한 사람의 영웅으로서의 용기는 기려야 한다”면서 “그러나 모든 사람이 영웅이 될 순 없다. 지하철에 떨어진 아기를 구하기 위해서 뛰어들어 아기를 살리고 자신은 죽지 못했다고, 일제 치하에서 생존을 위해 순응한 방관자가 됐다고 ‘비겁자’라고 두고두고 매도한다면 이것은 자신도 지킬 수 없는 기준을 남에게 강요하는 위선”이라고 질타했다.

조 대표는 이어 “일제에 순응하는 척하면서 선진 과학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대한민국 건국 후에 조국과 민족을 위해 썼던 많은 사람들은 만주의 독립운동가 못지않은 애국자”라고 전제한 뒤 “살아남기 위해 최소한의 순응을 한 사람까지도 친일파라고 부를 수 있느냐. 일제에 순응한 정도가 아니라 일제에 적극적으로 복종한 것과 조선인을 괴롭힌 일을 (친일파 규정의) 전제조건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인생의 복잡하고 기복 많은 본질을 무시하고 일순간의 약점을 캐내어 그 사람과 한 시대의 모든 것을 깡그리 부정하려 드는 선동술은 인간과 역사에 대한 모독”이라며 “한 나라의 품격은 국민들이 어떤 사람을 기리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 우리 국민들이 역대 인물 1위로 꼽는 박 전 대통령을 무덤에서 불러내 조사하겠다는 자들은 그 무덤에 대신 파묻히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국가쇄신국민연합 등 보수단체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장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청산하려면 친북좌파도 청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좌파단체들이 자의적이고 작위적인 잣대를 내세워 대한민국을 살린 박정희 대통령, 애국가의 작곡자 안익태 선생같은 분을 친일파로 매도하고 있다”면서 편찬위 관계자들과 20여분간 실랑이를 벌이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제지당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