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 없는 한나라, 뭘로 선거 치르나


입력 2008.03.26 17:45 수정        

박 전대표 지원없이 치르는 최초선거, 한나라 바람몰이 걱정

정 최고위원 수도권 전면 배치, 강재섭 대표 배수진 ´성패´ 주목

지난 2005년 대구 동구 을 재보궐 선거에서 박근혜 당시 당 대표가 유승민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지난 2005년 대구 동구 을 재보궐 선거에서 박근혜 당시 당 대표가 유승민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박근혜 브랜드´ 없이 치러지는 총선현장의 공백상황을 한나라당이 어떻게 타개할지 나갈지 주목된다.

한나라당은 5·31지방선거 등 크고 작은 선거때마다 대중적 인기를 바탕으로한 박 전 대표의 ´박풍´ 위력에 기대왔고 여기에 당의 정신적 지주였던 이회창 전 총재 등이 지원사격을 해왔지만 24일 이후 박 전 대표는 지원유세 보이콧을, 이 전 총재는 대선 이후 자유선진당 총재직을 맡으며 노선을 달리하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과반의석 확보´라는 임무를 맡은 강 대표와 지도부는 그나마 대중적 지명도를 가진 정몽준 후보를 앞세워 수도권 바람몰이를 시도하고 있지만 박근혜 브랜드가 빠진 공백을 ´정몽준 브랜드´로 메우는 것은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개표 직후 과반수를 못 얻으면 대표를 사퇴할 것"이라는 강 대표의 강수와 정 최고위원의 바빠진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민심의 눈초리는 싸늘해지고 있다.

CBS 가 리얼미터에 의뢰, 지난 18~19일 실시한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과반을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은 2주전보다 5.6%p 하락한 63.8%(과반 이상 41.8% + 개헌선 이상 22%)을 보였다.(전국 700명, 전화 조사방식.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7%p)

서울신문과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가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한나라당이 과반의석을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은 절반에 못 미치는 46.5%. 이 같은 여론의 풍향 속에 당 지도부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모습이다.

강 대표는 먼저 후보등록이 시작된 25일 충북 충주 선거구 윤진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 과반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 사퇴할 것임을 다짐하면서 "이명박이라는 나라의 큰 머슴을 구해놨으나 작은 머슴들을 아직 구하지 못했다"며 "진정한 정권교체는 과반수 확보가 돼어야만 이뤄지기 때문에 더도 말고 딱 150석에 한 석을 더 달라"고 호소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도 "국정파탄 세력들이 물러나야 하는데 아직 국회는 그들이 장악하고 있다"며 "이제 완전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하는데 반드시 과반의석을 부탁드린다"고 연일 호소하고 있는 모습이다.

강 대표는 후보등록 이틀째인 26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50명과 함께 `18대 총선 필승 출정식´을 가졌고, 오후에는 친박계로 공천파동에서 살아남은 이혜훈 의원의 선거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한다.

박근혜 브랜드의 공백이 선거현장 곳곳에서 드러나면서 가장 바빠진 것은 그나마 현대가의 일원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정 최고위원.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과 전여옥 의원이 23일 영등포구 관악고등학교에서 조기축구회원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과 전여옥 의원이 23일 영등포구 관악고등학교에서 조기축구회원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공천파동을 거치며 수도권공략에 적신호를 감지한 당 지도부는 득표전략차원에서 울산동구가 지역구인 정 최고위원에게 SOS를 쳤고, 차기 당권을 바라보는 정 최고위원으로서는 명분쌓기 차원에서 요구를 수긍, 지역구를 버리고 통합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정동영 후보의 대항마로 동작을에 출마했다.

이 논리에 따라 전날 일찍 후보등록을 마친 정 최고위원은 오후 도봉갑과 노원병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잇따라 참석, 박 전 대표의 `지원유세 보이콧´에 따른 공백을 메웠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지원유세에서 “이명박 정부가 이사 온 지 한 달도 안돼 짐도 다 못 풀었다”며 “서민을 이용하는 후보에 속으면 안되고 서민을 위한 후보를 선택해 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정 최고위원은 26일 오전 10시 30분 동작을 지역을 순방으로 선거 유세를 시작한데 이어 오후에는 인천 지역을 방문,민주당의 수도권 바람몰이에 차단막을 펼치는 등 어떻게든 ´박풍´ 없는 총선 현장에서 바람몰이를 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

강 대표와 안 원내대표, 정 최고위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당 안팎에서는 지금 있는 당내 인사들을 내세워서는 박 전 대표의 공백을 메우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유기준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대중적 인기를 바탕으로 지난 선거 때마다 바람몰이를 했던 것이 사실이고 또 한나라당의 선거승리로 이어진 것 아니냐"며 "박 전 대표가 지원유세를 하지 않겠다고 빠진 마당에 바람이 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지금 상황을 보면 이미 한나라당의 과반의석 확보는 물 건너갔다"며 "과반의석 확보가 되겠느냐"고 되물었다.

포스커뮤니케이션 이경헌 대표도 "여당의 장점은 안정성인데 공천파동과 당내 권력투쟁 등으로 인해 유권자들에게 불안정한 이미지로 각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박 전 대표도 지원유세를 보이콧했고, 지금 상황이라면 웬만한 타개책을 가지고는 국면전환이 힘들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지금 한나라당에 있는 인사들은 바람몰이를 하는데 있어 한계가 뚜렷하다"며 "박 전 대표는 정치적 상징성과, 이념적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공백을 메울 만한 정치적 리더십을 가진 인재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다만 한나라당이 국면전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타개책은 "당내 분란을 제공했던 이방호, 이상득, 이재오 의원 등의 자기희생이 따라야 한다"며 "박 전 대표가 없는 상황에서 그들의 결단과 자기희생만이 국면전환을 위한 차후선책이 될 것이고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개입할 수도, 개입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에서 한나라당 자체가 자정능력을 발휘해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인명진 윤리위원장도 부적격 대상자로 지목된 후보들의 자발적인 출마포기를 주장하면서 "그래야 다른 지역구에 출마한 올바른 공천자들이라도 당선되는 데 기여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었다.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